㈜한국야나세 통영조선소가 지난 6일 베트남 선주사와 총 12척 규모의 탱커 신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한 수주금액은 3억 7000만 달러로, 국내 소형 조선소 역사상 최대 규모다. 탱커 12척은 통영조선소의 약 4년치 일감에 해당한다. 선형은 1만 3000톤급과 1만 9000톤급, 두가지다. 통영조선소는 창사 이후 약 120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인도한 바 있다. 특히 중소형 석유운반선과 화확제품움반선, 핸디사이즈급 벌크선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갖고 있다. 이번 대형 수주 배경에는 ㈜한국해사기술의 전방위 컨설팅과 기술지원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해사기술은 2024년 8월 베트남 선주사와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고 개넘설계 및 계약설계를 포함한 전반적인 기술자문을 제공했다. 한편 지난 6일 베트남에서 진행된 계약 체결식에는 베트남 선주사 경영진들과 한국야나세 경영진,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 현지 금융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내항상선 선원 과세에 뿔난 연안해운업계와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선원노련)이 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항상선 선원 근로소득 월 400만원 한도 내 비과세 적용’을 촉구했다. 이날 노⋅사 공동 기자회견은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부산 북구을)이 내항상선 선원 부족 문제와 비과세 필요성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는 인사말로 시작한 후, 노(선원노련 박성용 위원장)⋅사(해운조합 문충도 회장) 대표가 내항상선 선원 근로소득의 월 400만 원 한도 내 비과세 적용을 촉구하는 공동건의서 발표 및 기자회견문 낭독으로 진행됐다. 박성훈 의원은 “연안 물류와 교통의 핵심 축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내항상선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선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내항상선 승선 선원의 비과세 한도 확대가 시급하다”면서 “근로소득 비과세 확대에 대한 정부의 많은 관심과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성용 위원장은 "열악한 근무 환경과 낮은 임금으로 청년 인력 유입이 끊기고 고령화가 심화되어 선원들의 삶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며, "내항선원 월 400만 원까지 비과세 확대는 단순한 혜택이 아닌, 연안해운을 지탱하는 선원들의 기본적인 생활 안정을
북유럽 컨테이너항만 곳곳에서 '심각한 혼잡'이 발생해 화물처리가 지연되고 있다. 선박중개업체 브래머(Braemar)에 따르면 벨기에 앤트워프항의 터미널 가동률은 5일 96%를 기록했으며, 냉동플러그 컨테이너의 경우 화물이 112%로 과부하 상태를 나타냈다. 외항에 도착한 선박의 거의 절반 가량이 대기 중이며, 여기다 52척의 컨테이너선이 추가로 도착할 예정이다. 독일의 브레머하펜항도 사정은 비슷해 약 30%의 선박이 대기 중이다. 이밖에 네덜란드 로테르담항과 영국의 펠릭스토우, 런던게이트웨이, 사우샘프턴항과 같은 다른 주요 컨테이너항만도 혼잡에 시달리고 있다. 브래마는 5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각 얼라이언스의 네트워크가 조정되고 물동량이 안정될 때까지 이러한 혼잡이 3~4개월 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제네타(Xeneta)의 수석애널리스트 피터 샌드는 프랑스와 벨기에 항만에서 발생한 파업, 전통적인 비수기에 실시된 항만시설 유지보수 등을 혼잡의 원인으로 꼽았다. 또 싱가포르의 라이너리티카(Linerlytica)는 유럽 항만의 컨테이너박스 부족 현상이 여름 내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라이너리티카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호관세
머스크(Maersk)가 자사선 100여척과 정기용선 선박 등 운영 중인 450척의 선박에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인 OneWireless IoT 플랫폼 구축을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머스크는 이를 위해 노키아(Nokia)와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 머스크는 OneWireless IoT 플랫폼 구축은 실시간 데이터 전송과 고급 IoT 기능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머스크의 화물연결부문 책임자인 켈트 디트만(Kjeld Dittmann)은 "이 플랫폼은 수천 개의 IoT 기기를 지원토록 설계돼 냉동화물 추적 및 선단 IoT에 최적의 성능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현재 머스크 고객들은 Captain Peter솔루션을 통해 냉동화물 온도는 모니터링할 수 있지만, 기존 2G 네트워크로는 데이터 업데이트에 제한이 있다. 머스크는 이번 OneWireless IoT 플랫폼 도입으로 통신이 4G 기술로 전환돼 데이터 세분성이 크게 향상되고 더욱 스마트한 화물 추적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한다. OneWireless 플랫폼은 NB-IoT, Cat-M, LTE 광대역 등 다양한 무선기술을 지원하는 통합네트워크다. 이를 통해 머스크 고객은 IoT 기기와 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군의 공격에 후티 반군이 항복했다고 밝혔지만 앞으로 몇 달 간 대형 상선의 홍해 복귀는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후티 반군과 미국 간 휴전으로 홍해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상선에 대한 위협이 줄어들긴 했지만 선주들은 후티 반군이 공격을 않을 것이란 근거가 없다는 점에서 홍해 복귀를 꺼리고 있다. EOS 리스크그룹의 자문역인 마틴 켈리는 "홍해 해상 운송량이 증가하려면 아직 몇 달이 더 걸릴 것"이라며 "후티 반군의 말을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전쟁위험보험료도 당장 하락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반면 희망봉을 도는 항로는 운송서비스가 개선되고 항만 혼잡도 해소됐다. 한 소식통은 "보험사들이 전쟁위험 보험료를 인하하거나 보장 범위를 늘리기 전에 홍해를 통과하는 선박이 늘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스라엘과 연계된 선박은 여전히 공격을 받을 위험성이 높다.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도 2023년 11월 레이 캐리어스(Ray Carriers) 소유의 5,100CEU급 자동차운반선 '갤럭시 리더호'(2002년 건조)를 나포하면서 시작됐다. 레이 캐리어스는 이스라엘인 라미 운가르(Rami Ungar)의
독일 하팍로이드(Hapag-Lloyd)가 태평양 항로 선대 교체에 나섰다. 하팍로이드는 미국과 중국 간 관세협상 타결로 화물예약이 급증하고, 지난주 거래량이 50%나 늘어났다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소형선을 대형선으로 교체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팍로이드의 CEO 롤프 하벤 얀센(Rolf Habben Jansen)은 14일 열린 투자컨퍼런스에서 "지난 며칠간의 상황을 보면 수요가 아주 강하다"며 "머스크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제미니'에 1~2주 내로 더 큰 선박을 단계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블랑크 세일링을 하는 대신 태평양 항로에 더 작은 선박을 배치했다"며 "이젠 그것을 뒤집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또한 일정을 비워둔 이들이 계속해서 선박과 운송서비스를 다시 예약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오늘부터 1~2주 내로 더 많은 선복이 공급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팍로이드는 화물량이 앞으로 60~90일 간 증가세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얀센은 연내 수에즈 운하로 복귀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상황이 언제 바뀔지 예측하기 어렵고, 지금으로선 적어도 (복귀가) 올 연말까지 걸릴 것으로 본다"면서 "다시
5월에 이어 6월에도 아시아발 미국 및 유럽행 컨테이너 운임이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미국으로 운송되는 화물이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으며, 유럽 수요는 아시아의 잉여 생산품을 흡수하기에 미흡한 수준이다. 해운컨설팅업체 드류리(Drewry)는 컨테이너운임 약세에 대해 미국과 중국 등의 상호관세로 인해 불확실성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올들어 현재까지 드류리의 WCI(세계컨테이너운임지수, World Container Index) 평균은 FEU당 2,811달러다. 이는 지난 10년 평균치(2,893달러)보다 82달러 낮은 것이다. 5일 드류리의 WCI는 3% 하락한 FEU당 2,091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고치였던 2021년 9월의 1만 377달러보다 80%나 낮다. 해운데이터플랫폼인 제네타(Xeneta)에 따르면 올들어 현재까지 극동아시아에서 미국 서안(USWC)과 미 동안(USEC)까지의 평균 스팟운임은 각각 52%, 44% 하락했다. 제네타의 수석애널리스트 피터 샌드는 "지난 4월 중순 일시 상승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면 스팟운임은 연초부터 줄곧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현재의 보합세는 하락 추세가 본격화되기 전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후티 반군이 상선 공격 중단을 약속했다면서 후티에 대한 미군의 공습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의 설명대로라면 홍해 항로가 조만간 열릴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와의 회담에 앞서 기자들에게 후티가 "더 이상 싸우고 싶지 않다"는 입장을 미국에 전해왔다면서 "후티는 항복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은 더 이상 배들을 폭파하지 않겠다고 했다"면서 "난 그들의 말을 믿을 것이며 우리는 후티에 대한 폭격을 즉각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는 지난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발발한 이후 하마스를 돕기 위해 홍해 인근을 지나는 국제 상선과 지역을 순찰하는 미국 군함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해왔다. 이 때문에 미국은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예멘의 후티 군사 거점을 공습했으며,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후티가 미국 군함을 공격하고 미국이 후티를 공습하는 일이 반복돼 왔다. 특히 미국은 지난 3월 중순 후티를 '해외 테러 조직'으로 재지정하고 대규모 공격에 나서 최근까지 예멘 곳곳에서 1000개가 넘는 목표물을 타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오는 12일
해기교육원 6급 해기사 양성과정 제5기의 입교식이 지난 9일 인천해사고 중강당에서 교육생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과정은 KSA·한국해운조합(이사장 이채익)과 인천해사고(교장 양희복)가 내항상선 해기사 수급난 해소를 위해 2023년부터 인천해사고 내 부설 해기교육원을 설립, 연 2회 진행되는 해기사 양성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로서 3년차를 맞게된 상선6급 해기사 양성과정은 1기 24명⋅2기 40명(이상 2023년)⋅3기 38명⋅4기 35명(이상 2024년)을 수료⋅배출시키는 한편 총 90여명의 교육생들이 내항상선 해기사⋅실습생으로 승선하며, 내항선사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선원 수급난 완화에 적극적으로 기여 중이다. 특히 이번 2025년 5기 교육과정부터 한국해운조합은 교육생들의 선사실습 및 취업처 마련을 위한 취업지원관 제도를 신설, 조합 직원을 파견하는 한편, 해기교육원 내 마련된 교육생 상담실을 통해 수료 후에도 안정적인 취업 유지 및 인력 관리를 위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이날 입교식에는 한국해운조합 이채익 이사장, 인천해사고 양희복 교장, 해기교육원 김주화 원장과 더불어, 해양수산부 이정로 선원정책과장, 노사발전재단 김대중 중부지사장, 항
싱가포르의 스와이어쉬핑(Swire Shipping)이 당나귀가죽 운송을 공식적으로 금지한 최초의 선사가 됐다. 국제동물복지단체인 동키 생츄어리(Donkey Sanctuary)는 '세계 당나귀의 날'을 기념해 스와이어 해운을 당나귀가죽 운송 금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한 최초의 글로벌 선사로 선정했다. 앞서 지난해 2월, 아프리카 국가들은 아프리카연합 정상회의에서 가죽을 얻기 위한 동물 도살에 대한 대륙 차원의 중단조치를 지지했다. 아프리카에서는 매년 수백만 마리의 당나귀가 도축돼 당나귀 생산품과 가죽이 해외로 수출된다. 동키 생츄어리는 스와이어쉬핑의 운송금지 결정은 이같은 해로운 무역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에 있어 중요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항공사 중에서는 에미레이트항공이 이미 전 세계 항공편에서 가죽 운송을 금지했다. 동키 생츄어리는 "에미레이트항공과 스와이어쉬핑의 행동이 추진력을 얻고 운송 부문의 다른 사람들도 이를 따르도록 하는 리더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동키 생츄어리는 당나귀가죽의 약 90%가 화물선으로 운송되며, 화물 명칭을 불명확하게 위장해 운송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면, 세계관세기구의 조회시스템 코드 410120은 모든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