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근<사진> 부산항운노조 위원장이 차기 선거에 단독 출마했다. 부산항운노조는 지난 14일까지 진행된 신임 노조위원장 선거 입후보 등록에 박 위원장이 단독 입후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실상 박병근 현 위원장 체제가 이어지게 됐다. 항운노조는 위원장 선거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에 처음으로 입후보 등록 제도를 도입했다. 이전에는 대의원대회 당일 대의원 추천에 의해 위원장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이었다. 항운노조는 오는 26일 열리는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차기 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2022년 18대 부산항운노조 위원장에 취임한 박 위원장은 1991년 항운노조에 가입한 이후 2005년부터 노조 배후물류지부장을 맡았다. 동명정보대 정보경영사회학부를 졸업했고, 모범근로자 부산시장표창을 2회 수상했다. 박 위원장은 출마에 대해 “조합원 정년 연장, 항만무인자동화 시설 도입으로 인한 고용 및 노임 손실 문제 등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며 “현 집행부가 연속성을 가지고 조합원 권익을 위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정권교체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차기 해양수산부 장관을 맡을 인물들이 '와글와글' 넘친다. 어림잡아 10명을 웃돈다는 소리가 나온다. 이들 중에는 고개가 끄덕여지는 인사도 있고, '전혀 아니올시다' 인물도 있다. 해양계 인사만 해도 면면이 화려하다.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명예 사무총장이 당 중앙선대위 국민대통합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중심을 확고하게 잡고 있고, 이재명 후보와 같은 안동 출신의 남기찬 전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고향 형님' 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기다 해수부 출신의 강준석·김양수 전 해수부 차관은 정통관료 출신임을 내세우며 얼굴을 들이대고 있다. 또 박성현 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사장은 돌연 사표를 내더니 당 중앙선대위 후보직속 해양수산특보단 특보, 해양수산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북극항로개척추진 상임부위원장 등 다양한 타이틀을 달고 등장했다. 학계도 빠지지 않는다. 우수한 중앙대 교수, 도덕희 전 한국해양대 총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이윤호 전 부원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이름이 오르내린다. 정가 관계자는 "이렇게 해운항만업계 출신 중 장관 후보자나 희망자가 넘치지만 정작 당 안팎에 나도는 '섀도 캐비닛'에는 이
부산항 신항의 동원글로벌터미널부산(DGT) 대표이사에 윤상건<사진>씨가 15일자로 선임됐다. 윤 신임 대표는 40년 동안 세계 주요 물류 거점에서 활약한 글로벌 해운 물류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1987년 한진해운에 입사한 윤 신임 대표는 중국 본부 물류팀장, 미주 서비스 센터장 등을 역임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경험을 쌓았다. 이후 2017년부터 다국적 물류기업인 DHL에서 3자 물류 담당 임원을, 국적선사 HMM에선 글로벌 물류 운영 담당 임원을 역임하며 신규 화주를 유치하고 싱가포르에 전용 터미널을 설립하는 등 성과를 냈다. 또 2022년부터 3년간 HMM/PSA 신항만의 대표를 역임하며 터미널 생산성 개선, 물동량 확장 등 경영 성과를 이뤘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무역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글로벌 해운 물류 전문가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인사를 실시했다”며 “신임 대표와 함께 동북아 최고의 물류 거점 항만으로 거듭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달 중순 취항한 국내 첫 크루즈선 '팬스타 미라클호'의 선급이 한국선급(KR)이 아니라 프랑스선급(BV)인 것이 알려지면서 해운업계의 입방아에 올랐는데. 선급 선택은 선사의 입맛대로인 것은 맞는 사실. 하지만 팬스타 미라클호의 경우 해양진흥공사가 5300만 달러(약 750억원)의 금융보증을 제공해 선사가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부산에 본사를 둔 KR을 외면한 것은 맞지 않다는 게 업계의 지적. 한 관계자는 "공공기관의 지원을 받아 배를 건조하면서, 더우기 팬스타의 경우 부산에 본사를 둔 업체라는 것을 고려하면 부산경제에 대한 배신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 한편 이에 대한 KR 내부의 분위기도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며 부글부글. 한 소식통은 "KR에서 거액의 횡령사건을 저지른 간부를 해고하면서 개인사정을 봐줘 검찰고발을 않은 적이 있다"면서 "당시 해고된 인사가 반성하기는 커녕 팬스타 임원으로 재취업한 뒤 엉뚱한 소리를 하고, 팬스타 오너인 김현겸 회장도 자기가 갑인 양 KR에 시건방진 소리를 하고 다닌다"고 볼멘소리.
조정희<사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경영부원장이 제12대 KMI 원장에 선임됐다.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는 24일 이사회를 열고 제12대 KMI 원장으로 조정희 부원장을 선임했다. 조 신임 원장은 대통령직속 한·미FTA체결지원위원회 수석전문관, 한국어촌어항공단 비상임이사, 해양수산부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 위원, 한국수산경영학회 회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경영부원장 등 을 역임한 바 있다. 신임 원장의 임기는 3년이며, 경영성과와 연구실적 등에 대하여 연구회의 평가를 받게된다. 학계에서는 일찌감치 '조정희 내정설'이 돈 만큼 시크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학계의 한 관계자는 "KMI 쇄신을 위한 외부인사나, 그간 상대적으로 소외돼온 해운이나 수산 전문가가 적임자라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 "어쩄든 칼자루를 쥔 인사권자가 그렇게 결정하는 것을 어쩌겠느냐"고 반문했다.
트럼프행정부의 중국 견제정책 발표 이후 한국과 중국 조선소 간 컨테이너선 신조선가 차이가 작지 않은데도 K-조선에 신조선을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이 중 익명의 유럽 선사가 1만 3,000TEU급 LNG 이중추진 컨테이너선 최대 20척 신조 제안을 국내 조선소에 낸 것으로 정기선사 시황분석업체 알파라이너(Alphaliner)가 전하면서 업계의 관심이 집중. 한 관계자는 "1만 3,000TEU급 한척의 신조가를 1억 8400만 달러로 추산할 경우 총 36억 8000만 달러(5조 2300억 원)에 달하는 잭팟"이라며 "신조 규모를 볼 때 '빅3' 중 한 곳이지 않겠느냐"고 언급. 한편 중국에서 1만 3,000TEU급 신조선을 주문할 경우 기술사양에 따라 신조가는 1억 5,500만~1억 6,000만 달러선에 시세가 형성. 이 경우 한국 조선소와의 가격차는 약 2500만 달러로, 업계에선 "무시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반응.
이호<사진> 인천항만공사(IPA) 항만위원이 제12대 IPA 항만위원장에 선임됐다. 이호 신임 항만위원장은 2022년 12월 28일부터 IPA 항만위원으로 활동해왔다. 이번 위원장 선임으로 남은 임기인 올해 12월 27일까지 최고의사결정기구인 항만위원회를 이끌게 됐다. 이호 위원장은 ㈜이수건설 이사 등을 역임하는 등 항만 및 부동산개발 분야의 전문가로 꼽힌다. 이호 위원장은 “견제와 소통·협력이 필요한 위원장으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인천항만공사의 투명성과 공공성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항만발전을 위해 전략적 조언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세청의 국내 선사들에 대한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 조사에 해운업계는 결국 로펌을 선정해 대응키로 하고 법무법인 김&장을 대행기관으로 선정. 관세청의 조사대상이 된 선사들은 앞서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관세청이 랜덤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해 이처럼 문제제기를 하는 것으로 안다"며 "문제될 것은 없지만 행여나 하는 생각에 로펌에 업무를 맡기기로 한 것"이라고 전언. 이 관계자는 "싱가포르와 같이 법 집행이 엄격한 나라에서도 '제3자 지급'에 대해 관행으로 인정하는데 유독 우리만 법석을 떠는 것 아니냐"고 반문.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현대글로비스 등 일부 선사의 경우 이번 문제제기에서 제외된 것을 언급하면서 "선사들이 '제3자 지급'이라는 관행에 대해 앞으로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 현대글로비스는 이전에 이와 유사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고. 이번 소동은 국내 10여개 선사들이 5년 치 벙커유 대금을 다국적 급유업체 WFS(World Fuel Services)에 내면서 WFS가 지정한대로 유럽지사 계좌로 돈을 이체한 것에 대해 관세청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시작. 관세청은
관세청이 국내 주요 선사 15곳에 대해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 조사에 나서면서 해운업계가 '시끌'. 관세청이 최근 HMM, 장금상선, 고려해운, SK해운, 팬오션 등 주요 선사들을 대상으로 5년 치 벙커유 대금 거래를 조사하면서 다국적 급유업체 WFS(World Fuel Services)에 납입한 일부 벙커유 대금에 대해 외국환거래법상 ‘제3자 지급’에 해당한다며 과태료 부과를 추진한 것이 사건의 발단. 국내 선사들이 선박에 벙커링을 한 항만은 싱가포르인데 왜 WFS의 유럽지사 계좌로 돈을 이체했느냐는 것이 관세청의 주장. 이에 대해 선사들은 "WFS에서 지정한 계좌로 이체했을 뿐"이며 "지역이 다르다고해도 어차피 같은 WFS 아니냐"고 반문. 해운협회는 이에 대해 "과태료가 거래대금의 4%나 되는 만큼 맞대응은 불가피하다"는 입장. 해운협회는 맞대응을 위해 이미 로펌 선정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관세청이 세수 부족을 메우기 위해 해운업계를 타깃으로 해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본다"면서 "일부 선사에 대해서는 과태료 수준을 적절하게 협의하자는 유화책도 제시되는 것으로 듣고 있다"고 언급. 이어 "선사 입장에선 아닌 밤중에 홍두깨식으
임기택 IMO(국제해사기구) 명예사무총장이 지난달 말 싱가포르 해사항만청이 주관한 '2025년 싱가포르 해사주간' 행사에서 싱가포르 대통령훈장급 상훈을 수상했다. 상의 명칭은 'Public Service Star(Distinguished Friends of Singapore)상'으로, 싱가포르의 경제성장에 탁월한 공헌을 한 기업체 최고경영진이나 글로벌 기관 리더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싱가포르 교통부는 이와 관련, 임 명예사무총장이 글로벌 해양산업, IMO에 기여한 리더십과 공로, 그리고 IMO와 싱가포르 간의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기려 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시상은 아미 코르(Amy Khor) 박사(싱가포르 교통부장관)가 맡았다. 코르 박사는 시상식에서 "선원복지 향상, 해상 탈탄소화, 디지털화와 같은 부문에 대한 우리의 노력이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이끌어준 임 명예사무총장에게 싱가포르를 대표해 깊은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