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가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미래 성장전략과 실행 로드맵을 수립했다. HD현대는 12월 3일과 4일 양일간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정기선 회장을 비롯한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오일뱅크 등 계열사 사장단 및 주요 경영진 32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 경영전략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조선 발주 사이클 둔화, 미국·유럽·중국 등 보호무역주의 및 현지화 정책 강화, 주력 사업에서의 중국 등 경쟁기업의 거센 추격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됐다. HD현대는 이번 그룹 경영전략회의를 통해 조선·건설기계·에너지·신사업 등 그룹 전 사업 부문의 경영전략을 점검하고, ▲친환경·디지털·AI 전환 가속화 ▲핵심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신성장 분야 육성 등을 골자로 향후 5년 내 ‘그룹 매출 10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성장 비전을 제시했다. 먼저 HD현대는 조선 분야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의 합병, 건설기계 분야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의 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나간다. 이를 통해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절대적
캐나다 조선업체 데이비 디펜스(Davie Defense)가 미국 텍사스의 걸프 코퍼조선소(Gulf Copper Shipyard)를 인수하며 쇄빙선(Icebreaker) 건조 역량을 강화했다. 이 인수는 미국·캐나다·핀란드 간 협력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American Icebreaker Factory’라는 새로운 생산 거점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데이비는 이미 캐나다 정부와 북극용 쇄빙선 건조 계약을 진행 중이며, 이번 인수를 통해 미국 내 생산 기반을 확보했다. 데이비 관계자는 “미국 해안경비대(US Coast Guard)와의 협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텍사스 조선소는 이를 위한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 전문가들은 데이비가 이번 인수를 통해 북미 쇄빙선 건조시장 진출을 모색해온 K-조선을 밀어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데이비가 미국 내 생산시설을 확보한 것은 단순한 확장이 아니라, 북극항로 개발 전략과 직결된 것”이라며 “미국·캐나다·핀란드의 삼각 협력구조가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는 텍사스 조선소 인수와 함께 “향후 5년간 최소 5척 이상의 대형 쇄빙선을 건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조선이 LNG선 건조를 통해 참여하고 있는 아프리카 'Mozambique LNG 프로젝트'가 이번에는 영국과 네덜란드의 금융지원 철회로 흔들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발주가 취소될 리는 없지만 발주 일정에 차질은 충분히 가능하다는 반응이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영국 및 네덜란드 정부는 2일 모잠비크 LNG사업에 대한 보증·수출보험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영국 정부는 2020년 약정했던 11억 5,000만 달러 규모 지원을 공식 취소했다. 영국 해외수출금융(UKEF)은 “프로젝트 재개를 위한 금융조건 변경 요청을 검토한 결과, 2020년 대비 리스크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역시 이 사업을 주도하는 프랑스의 토탈에너지(TotalEnergies)가 최근 11억 달러의 보험 신청을 자진 철회했다고 발표하며 사실상 프로젝트 지원에서 손을 뗐다. 토탈에너지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고 사업지 부근에서 이슬람국가(IS)와 연계한 반군들과 모잠비크 병력 간의 충돌이 계속되자, 2021년 4월 프로젝트에 대해 '불가항력(Force Majeure)'을 선언한 바 있다. 이후 올해 11월 불가항력이 해제되었으나, 모잠비크 정부의 신규 예산승인 여부를 재개 조건으로 제시해
일본 해운업계가 차세대 에너지 절감형 조타장치인 '게이트 러더(Gate Rudder)' 상용화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구리바야시상선(Kuribayashi Shipping)은 日鮮海運(Nissen Kaiun), 第一中央汽船(Daiichi Chuo Kisen), 카모메 프로펠라(Kamome Propeller)와 공동 출자한 합작회사를 통해 자국내 대형 조선소와 신형 게이트 러더 기본설계 계약(Basic Design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게이트 러더는 기존 러더 대비 연료효율을 14~20%%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이트 러더는 프로펠러 뒤에 설치되는 기존 러더와 달리 프로펠러 양쪽에 두 개의 날개(Foils)를 배치해 추진 효율을 높이고 연료 소비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합작회사는 기본 설계와 관련 업무를 패키지화해 조선소에 제공함으로써 게이트 러더를 전 세계로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리바야시상선 대표인 Kazuo Kuribayashi는 “게이트 러더는 일본 해운·조선업계가 세계 시장에 제시할 수 있는 혁신 기술”이라며 “국내외 선사들이 탈탄소화 요구에 대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미쓰비시중공업(MHI)이 개발한 PBCF(Propeller Boss Cap Fin)을 장착한 선박이 100척을 넘어섰다. MSC, MOL 등 메이저 선사들이 이 기술을 적극 도입한 데 따른 것이다. 미쓰비시중공업 측은 “PBCF는 설치만으로도 연료소비를 평균 3~5% 절감할 수 있다"면서 "IMO의 탈탄소화(Net Zero) 목표 달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PBCF는 선박의 프로펠러 후류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줄이는 게 핵심 기술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쓰비시중공업의 PBCF는 단순한 장치가 아니라 글로벌 해운업계의 ‘그린 레트로핏(Green Retrofit)’ 전략을 상징한다”며 “MSC나 MOL 같은 메이저 선사들이 채택함으로써 시장 확산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쓰비시중공업은 향후 2년 내 PBCF 적용 선박을 200척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가 통합 HD현대중공업으로 공식 출범했다. HD현대는 1일(월)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가 모든 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통합 ‘HD현대중공업’으로 새롭게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통합 HD현대중공업은 2035년 매출 37조 원을 달성, 세계 1위 조선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HD현대는 지난 8월 두 회사의 합병을 추진, 양적‧질적 대형화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시장을 확대, 다변화하는 동시에 최첨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절대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최근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이 자국 내 1, 2위 대형 조선사 간 합병을 완료하는 등 세계 선박 건조 시장의 재편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번 통합 HD현대중공업의 출범은 글로벌 1위 중·대형 조선사 간 합병이라는 점에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너지 극대화를 통한 수주 확대가 기대된다. 특히 HD현대는 통합 HD현대중공업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마스가 프로젝트와 방산 분야에서 사업경쟁력을 대폭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HD현대중공업이 보
내년에 국내 조선업의 수주 사이클이 강화되면서 주가 상승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NH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선박 운임 급등이 조선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유조선과 LNG운반선을 중심으로 국내 조선사의 수주가 확대될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정연승 연구원은 단기간의 운임 급등이 선사들의 수익성을 크게 끌어올리고 있다며 2026년을 목표로 하는 대형 유조선 발주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실제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수에즈막스급 선종의 하루평균 수익은 최근 한 달 동안 가파르게 상승했다. VLCC는 하루평균 12만 6000달러, 수에즈막스급은 8만 6000달러를 기록하며 이전 대비 각기 크게 뛰어올랐다. 정 연구원은 이러한 흐름이 미국과 유럽연합의 대러 제재로 가용 선복이 줄어든데다 원유 생산 증가와 높은 정제마진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 결과라고 설명했다. 운임 강세는 선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HD현대삼호가 11월 수주한 VLCC는 척당 1억 3020만 달러로 최근 체결된 계약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대한조선의 수에즈막스급 유조선도 척당 8740만달러로 평가되며 선가 반등
한화오션 거제조선소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경찰과 고용노동부가 강제수사에 들어갔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경찰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은 지난 27일부터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이번 수사에는 40여 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이는 지난 10월 17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때문으로 전해졌다. 당시 LNG운반선 시스템 발판구조물 조립작업 중 구조물이 넘어지면서 60대 하청노동자가 부딪혀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사망했다. 현재 경찰은 이번 사건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수사 중에 있으며 노동부는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한화오션 대표이사 등 관계자를 입건해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22년에 시행된 중대재해법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 발생 시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면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이번 사고와 관련,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중대재해 발생 40일 만에 이루어진 압수수색”이라며 시점의 문제를 지적했다. 경남본부는 “대기업에 40일은 법률전문가를 동원해 모든 준비를 할 충분한 시간”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통한 사업주
HD현대가 그리스 선사 에발렌드쉬핑(Evalend Shipping)으로부터 15만 7,000dwt급 수에즈막스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이번 계약은 이미 올해 에발렌드로부터 수주한 6척에 이어지는 것으로, 수주 규모는 총 8척으로 불어났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이번에 발주된 선박은 스크러버 장착형으로 설계되며, 인도 시점은 2028년 중반~2029년 1분기로 예정됐다. 에발렌드는 현재 50척 이상의 선대를 운영 중이며, 올해만 30건 이상의 신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에발렌드 회장 Kriton Lendoudis는 “이번 발주는 단순한 선대 확장이 아니라, 에너지 운송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라며 “친환경 규제 대응과 장기적 수익성 확보를 동시에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리스 선사들은 올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신조 계약을 줄줄이 체결하고 있다. 올해 수에즈막스급 발주에 참여한 그리스 선사로는 Dynacom Tankers, Stealth Maritime, Thenamaris, New Shipping, Centrofin, Atlas Maritime 등이 꼽힌다.
KR(한국선급, 회장 이형철)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이는 지난해 ‘2024 부산시 워라밸 우수기업’ 수상에 이어 연이어 거둔 성과로, KR의 근무 문화 혁신과 가족 친화 경영이 꾸준히 인정받고 있음을 나타낸다.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은 고용노동부가 ▲유연근무 활용 ▲근로시간 단축 ▲휴가 사용 활성화 ▲일·육아 병행 지원 ▲조직문화 혁신 등을 정량·정성 지표로 종합 평가해 우수 성과를 거둔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KR은 유연근무제 확대를 통해 근무 시간 선택의 자율성을 높여왔으며, 정시퇴근 활성화 캠페인을 실시하여 불필요한 야근을 줄이는 등 건강한 근무 환경 조성에 힘써왔다. 또한 연차촉진제, 연차저축제, 가족기념일 지원금 제도를 운영해 연차 휴가 활용을 장려하며 실질적인 휴식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법적 기준을 뛰어넘는 출산·육아 지원제도와 가족돌봄휴직 운영 등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온 점 역시 높게 평가됐다. 시상식에 참석한 KR 최원준 부사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일·생활 균형 지원을 통해 임직원의 근무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