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가 통합 HD현대중공업으로 공식 출범했다. HD현대는 1일(월)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가 모든 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통합 ‘HD현대중공업’으로 새롭게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통합 HD현대중공업은 2035년 매출 37조 원을 달성, 세계 1위 조선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HD현대는 지난 8월 두 회사의 합병을 추진, 양적‧질적 대형화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시장을 확대, 다변화하는 동시에 최첨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절대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최근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이 자국 내 1, 2위 대형 조선사 간 합병을 완료하는 등 세계 선박 건조 시장의 재편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번 통합 HD현대중공업의 출범은 글로벌 1위 중·대형 조선사 간 합병이라는 점에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너지 극대화를 통한 수주 확대가 기대된다. 특히 HD현대는 통합 HD현대중공업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마스가 프로젝트와 방산 분야에서 사업경쟁력을 대폭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HD현대중공업이 보
내년에 국내 조선업의 수주 사이클이 강화되면서 주가 상승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NH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선박 운임 급등이 조선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유조선과 LNG운반선을 중심으로 국내 조선사의 수주가 확대될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정연승 연구원은 단기간의 운임 급등이 선사들의 수익성을 크게 끌어올리고 있다며 2026년을 목표로 하는 대형 유조선 발주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실제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수에즈막스급 선종의 하루평균 수익은 최근 한 달 동안 가파르게 상승했다. VLCC는 하루평균 12만 6000달러, 수에즈막스급은 8만 6000달러를 기록하며 이전 대비 각기 크게 뛰어올랐다. 정 연구원은 이러한 흐름이 미국과 유럽연합의 대러 제재로 가용 선복이 줄어든데다 원유 생산 증가와 높은 정제마진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 결과라고 설명했다. 운임 강세는 선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HD현대삼호가 11월 수주한 VLCC는 척당 1억 3020만 달러로 최근 체결된 계약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대한조선의 수에즈막스급 유조선도 척당 8740만달러로 평가되며 선가 반등
한화오션 거제조선소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경찰과 고용노동부가 강제수사에 들어갔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경찰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은 지난 27일부터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이번 수사에는 40여 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이는 지난 10월 17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때문으로 전해졌다. 당시 LNG운반선 시스템 발판구조물 조립작업 중 구조물이 넘어지면서 60대 하청노동자가 부딪혀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사망했다. 현재 경찰은 이번 사건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수사 중에 있으며 노동부는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한화오션 대표이사 등 관계자를 입건해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22년에 시행된 중대재해법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 발생 시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면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이번 사고와 관련,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중대재해 발생 40일 만에 이루어진 압수수색”이라며 시점의 문제를 지적했다. 경남본부는 “대기업에 40일은 법률전문가를 동원해 모든 준비를 할 충분한 시간”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통한 사업주
HD현대가 그리스 선사 에발렌드쉬핑(Evalend Shipping)으로부터 15만 7,000dwt급 수에즈막스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이번 계약은 이미 올해 에발렌드로부터 수주한 6척에 이어지는 것으로, 수주 규모는 총 8척으로 불어났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이번에 발주된 선박은 스크러버 장착형으로 설계되며, 인도 시점은 2028년 중반~2029년 1분기로 예정됐다. 에발렌드는 현재 50척 이상의 선대를 운영 중이며, 올해만 30건 이상의 신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에발렌드 회장 Kriton Lendoudis는 “이번 발주는 단순한 선대 확장이 아니라, 에너지 운송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라며 “친환경 규제 대응과 장기적 수익성 확보를 동시에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리스 선사들은 올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신조 계약을 줄줄이 체결하고 있다. 올해 수에즈막스급 발주에 참여한 그리스 선사로는 Dynacom Tankers, Stealth Maritime, Thenamaris, New Shipping, Centrofin, Atlas Maritime 등이 꼽힌다.
KR(한국선급, 회장 이형철)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이는 지난해 ‘2024 부산시 워라밸 우수기업’ 수상에 이어 연이어 거둔 성과로, KR의 근무 문화 혁신과 가족 친화 경영이 꾸준히 인정받고 있음을 나타낸다.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은 고용노동부가 ▲유연근무 활용 ▲근로시간 단축 ▲휴가 사용 활성화 ▲일·육아 병행 지원 ▲조직문화 혁신 등을 정량·정성 지표로 종합 평가해 우수 성과를 거둔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KR은 유연근무제 확대를 통해 근무 시간 선택의 자율성을 높여왔으며, 정시퇴근 활성화 캠페인을 실시하여 불필요한 야근을 줄이는 등 건강한 근무 환경 조성에 힘써왔다. 또한 연차촉진제, 연차저축제, 가족기념일 지원금 제도를 운영해 연차 휴가 활용을 장려하며 실질적인 휴식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법적 기준을 뛰어넘는 출산·육아 지원제도와 가족돌봄휴직 운영 등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온 점 역시 높게 평가됐다. 시상식에 참석한 KR 최원준 부사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일·생활 균형 지원을 통해 임직원의 근무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
미국 해군과 해안경비대(USCG)가 주요 함정 프로그램에서 설계가 완성되기 전에 건조를 시작하는 관행을 지속하면서 대규모 비용 초과와 건조 지연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 정부회계감사원(GAO,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은 최근 보고서에서 “설계 안정성 확보 이전 착공은 가장 위험한 동시성(Concurrency) 사례”라며 “프로그램 성공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이라고 경고했다. GAO는 대표적인 사례로 해군의 FFG(X) 컨스텔레이션급(Constitution-class) 유도미사일 호위함을 들었다. 당초 32척 건조 계획이었으나, 설계 변경과 기술적 차질로 인해 4척이 취소됐으며, 1, 2호선만 2029년 4월 인도될 예정이다. 이마저도 원래 계획보다 36개월 지연된 것이다. 또다른 사례로 해군의 줌왈트(Zumwalt)급 구축함이 설계 미완성 상태에서 건조가 시작돼, 당초 32척 계획이 3척으로 축소되며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초래했다. USCG의 'Polar Security Cutter(PSC)' 역시 설계 미완성 상태에서 착공해 대규모 재설계를 발생시켰다. 이 순찰함은 당초 독일 'Polarstern2호' 설계
폴란드 해군의 'ORKA' 잠수함 도입 프로젝트를 놓고 벌어진 세계 주요 조선사들의 수주전에서 한화오션이 쓴맛을 봤다. 스웨덴의 방산업체 Saab는 26일 폴란드 해군이 노후화된 'Kilo'급 잠수함을 대체할 차세대 주력 플랫폼으로 스웨덴 정부가 제안한 자사 'A26' 잠수함 패키지를 우선협상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스웨덴 정부의 제안에는 또한 산업 협력·기술 이전(knowledge transfer) 프로그램이 포함돼 있으며, 폴란드 조선·방산 업계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핵심으로 한다. A26급은 발트해 작전환경에 최적화된 차세대 재래식 잠수함으로 평가받는다. Saab의 Micael Johansson 사장 겸 CEO는 "우협 선정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폴란드 국방청(Armaments Agency)과의 협상을 기대하고 있다"며 "발트해에 특화된 A26 제안은 폴란드 해군의 작전능력을 대폭 강화하는 동시에 폴란드 경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ORKA 사업은 폴란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군 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향후 해군에서 운용할 잠수함 3,000톤급 3척을 새로 도입하는 프로젝트다. 건조 사업비는 약 3조원이고 함정 MRO(유지·보수·
파나시아가 최근 스위스 기반 엔진 제조업체 WinGD와 기존 선박에 장착된 WinGD의 1세대 X-DF LNG 이중연료 엔진 개조 계약을 체결했다. 대상 선박은 500척 이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WinGD는 이번 엔진 업그레이드를 통해 신조선에 적용되는 최신 엔진과 동일한 수준의 배출저감 및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WinGD는 최근 한국에서 파나시아와 엔진 개조작업을 시험적으로 진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양사는 ‘프레임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향후 대규모 엔진개조 프로젝트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개조 옵션에는 ▲연소 안정성을 높이고 연료 소비를 줄이는 배기재활용(iCER)시스템 ▲연료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가변 압축비(VCR)기술 등이 포함됐다. WinGD는 이같은 기술 적용으로 선박 운영비 절감과 환경 규제 대응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WinGD 관계자는 “이번 개조 솔루션은 단순히 기술 업그레이드에 그치지 않고, 선박 운영자들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해운 비즈니스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전략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KR(한국선급, 회장 이형철)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TSCF(Tanker Structure Co-operative Forum) 회의를 주재했다. TSCF는 1983년에 설립된 국제 협의체로, 유조선의 구조 안전성 향상을 통해 해상 안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포럼은 BP, TOTAL ENERGIES 등 주요 오일메이저를 포함해 대형 선주사 그리고 주요 선급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체 구조 건전성 평가, 구조적 결함 분석, 부식방지 등과 관련한 기술 가이드라인을 국제 해사업계에 제공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선박 진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리한 Vibration Information Paper(선박 진동 정보 문서)의 최종승인과 선박 보호도장성능기준(PSPC: Performance Standard for Protective Coatings) 등 주요 기술 현안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Vibration Information Paper는 선체 진동이 화물 손상, 구조 피로 누적, 소음 문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선주사, 조선소, 선급의 실제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정리한 기술자료로, 선박 설계 및 운항 시
미 해군이 신조작업에 차질이 발생한 컨스텔레이션급(FFG) 프리깃함 프로그램에서 4척의 건조 계획을 전격 취소했다. 대신 미 해군은 상륙함·쇄빙선·특수임무함 등 다른 선종 발주로 전략적 균형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건조가 취소된 프리깃함은 건조가 시작되지 않은 4척으로, 인도 시점이 2026년 4월에서 2029년 4월로 36개월 연기된 물량이다. FFG-63 콩그레스 등 나머지 물량은 위스콘신의 마리네트조선소에서 건조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신조 취소에 대해 "단순한 건조 취소가 아니라, 소형 수상전투함(Small Surface Combatants) 전략 재편의 신호”라고 분석하고 있다. 20척으로 계획된 컨스텔레이션급(FFG) 프리깃함 프로그램에서 4척을 취소해 이를 상륙함·쇄빙선·특수임무함 등의 건조로 돌린다는 것이다. 취소된 4척 신조를 맡았던 핀칸티에리마린그룹도 “미 해군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새로운 장”이라며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탈리아 핀칸티에리는 최근 미국 내 4개 조선소에 8억 달러 이상 투자하고, 인력도 3,750명으로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