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KSA·한국해운조합(이사장 이채익)은 7일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해양수산부 및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HD현대오일뱅크㈜ 등 4개 대표 협약사업자와 함께 2025년도 전환교통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조합은 지난 1월 6일부터 1월 24일까지 전환교통 협약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를 실시하였으며, 심사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철강, 석회석, 페트로코크스 등 총 3개 품목에 대한 연안해송 하기 위한 4개 컨소시엄을 최종 협약사업자로 선정했다. 전환교통 지원사업은 도로운송에서 탄소배출량이 적은 연안해운으로 운송수단을 전환하였을 때 발생하는 사회적 편익의 일부를 협약사업자에게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0년부터 한국해운조합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 중이다. 연안해송은 육송 대비 이산화탄소 및 화물 운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저감 효과가 뛰어난 운송수단으로 동일한 중량의 화물을 운송한다고 가정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육송 대비 1/6 수준, 환경오염·소음공해·교통사고 등으로 발생하는 비용인 사회환경적 비용은 육송 대비 1/11에 불과하다. 전환교통 지원사업은 육송에서 해송으로 전환하는 화물을 지원하여 24년도 사업 기준 예산 대비 약 40배 가량의 사회환경적 비용 저감 효과를 내고 있는 효과적인 사업이다. 전환교통 지원사업을 통해 2010년부터 2024년까지 총 14년간 3,206백만톤의 화물을 해상운송으로 전환하여 498만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으며, 이를 통해 1조 6천억원 이상의 사회환경적 비용을 절감했다. 올해는 약 117만 톤의 협약 물량을 통해 19만 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및 600억원 이상의 사회환경적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해운조합 이채익 이사장은 “친환경과 탄소중립이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오늘날 전환교통 지원사업은 더욱 중요한 사업”이라며 “전환교통 협약사업을 통해 앞으로도 탄소중립과 연안해운 업계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방산 명가 HJ중공업(대표이사 유상철)이 국내 대표 항공우주 기업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과 손잡고 고속상륙정 장비 국산화에 나선다. HJ중공업은 7일 KAI(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와 고속상륙정(LSF-II) Batch-II 시뮬레이터 및 통합기관제어장치(iCAMS) 국산화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각자의 보유 기술과 강점을 결합해 해당 장비 국산화 사업을 공동 수행함으로써 국익 증진에 이바지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고속상륙정(LSF, Landing Ship Fast)은 고압의 공기를 내뿜어 바다와 육지를 자유롭게 오가는 수륙양용 공기부양선(ACV, Air Cushion Vehicle)의 일종이다. 무장 병력과 전차, 장갑차 등을 탑재하고 40노트(약 74㎞/h)의 고속으로 기동하면서 해군과 해병대의 초수평선 상륙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일반 상륙정이 접근할 수 없는 갯벌이나 하천, 모래사장과 같은 지형에서도 임무 수행이 가능하고 수심에 상관없이 빠른 속도로 목표 해안에 접근할 수 있어 현대전에서 상륙작전의 개념을 바꿔놓았다고 평가받을 정도의 최첨단 함정이다. 미 해군은 공기부양상륙정이 전 세계 해안의 80%에 상륙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HJ중공업은 국내 최초로 자체 기술로 건조한 고속상륙정(LSF-I)에 이어 차기 고속상륙정(LSF-II) 건조 기술까지 보유한 국내 유일의 고속상륙정 건조사다. 해군이 현재까지 발주한 8척 전량을 수주, 건조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고속상륙정(LSF-II) Batch-II 시뮬레이터와 통합기관제어장치(iCAMS) 국산화 개발 사업을 준비하는 한편, 마케팅 활동과 공동개발 협력 방안 등을 함께 수행하고 향후 함정사업 전반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HJ중공업 유상철 대표이사는 “국내 대표 항공우주 체계종합업체인 KAI와 손을 맞잡고 초수평선 상륙작전의 핵심 전력으로 꼽히는 고속상륙정 장비 국산화 사업에 나서게 돼 그 성과가 기대된다”며 “국내에서 고속상륙정을 건조할 수 있는 유일한 방산업체로서 함정 부품 국산화에 적극 동참하여 국가 해상전력 증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싱가포르의 스와이어쉬핑(Swire Shipping)이 당나귀가죽 운송을 공식적으로 금지한 최초의 선사가 됐다. 국제동물복지단체인 동키 생츄어리(Donkey Sanctuary)는 '세계 당나귀의 날'을 기념해 스와이어 해운을 당나귀가죽 운송 금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한 최초의 글로벌 선사로 선정했다. 앞서 지난해 2월, 아프리카 국가들은 아프리카연합 정상회의에서 가죽을 얻기 위한 동물 도살에 대한 대륙 차원의 중단조치를 지지했다. 아프리카에서는 매년 수백만 마리의 당나귀가 도축돼 당나귀 생산품과 가죽이 해외로 수출된다. 동키 생츄어리는 스와이어쉬핑의 운송금지 결정은 이같은 해로운 무역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에 있어 중요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항공사 중에서는 에미레이트항공이 이미 전 세계 항공편에서 가죽 운송을 금지했다. 동키 생츄어리는 "에미레이트항공과 스와이어쉬핑의 행동이 추진력을 얻고 운송 부문의 다른 사람들도 이를 따르도록 하는 리더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동키 생츄어리는 당나귀가죽의 약 90%가 화물선으로 운송되며, 화물 명칭을 불명확하게 위장해 운송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면, 세계관세기구의 조회시스템 코드 410120은 모든 말과 소의 가죽을 포괄한다.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안병길)는 지난 8일 오전까지 진행된 ‘25년 신입사원 채용 서류접수에 총 1,251명이 지원했다고 밝혔다. 채용 예정 인원은 15명으로 지난해보다 다소 높은 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해진공은 해운‧항만‧물류 등 해양산업에 금융 및 정보‧정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지원기관이다.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증가와 계속되는 경기 부진에도 불구하고, 해진공은 지난해 대비 신규 채용 규모를 약 50% 확대했다.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통해 청년 구직난을 완화하기 위해서다. 안병길 해진공 사장은 “지속적인 신규 채용으로 지역 인재 유출을 줄여가는 동시에, 전국 각지의 인재를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된다”며, “역량 있는 인재들이 부산에서 마음껏 꿈을 펼치기를 바라며, 해진공이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진공의 이번 신입사원 채용은 서류심사 및 필기전형, 면접전형을 거쳐 오는 8월, 최종 합격자를 발표하게 된다. 채용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해진공 채용 홈페이지(https://kobc.scout.co.kr) 및 공공기관 알리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머스크가 자사의 메탄올 이중추진 컨테이너선에서 엔진 문제와 벙커링 비표준화로 애로를 겪고 있다. 머스크의 수석 조선설계사 올라 스트라비(Ola Straby)는 '글로벌 해양 탈탄소화 2025' 세미나에서 "컨테이너선에 설치된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엔진과 관련해 지속적인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그레이메탄올을 연소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메탄올 이중추진 컨테이너선 25척을 발주했으며, 이 중 12척이 인도돼 4척이 메탄올을 연료로 운항 중이다. 스트라비는 메탄올 이중추진선의 연료보급시스템은 잘 작동하지만 엔진이 여전히 재료 선택과 일부 부품의 신뢰성과 관련해 초기 문제가 있다고 털어놨다. 그는 "엔진이 작동은 하지만 유지보수를 너무 많이 필요로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궁극적으로 친환경 메탄올로 운항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연료확보에서 애로를 겪고 있다. 그레이 메탄올을 사용할 경우 LNG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스트라비는 "머스크가 선박을 인도받을 때 그린메탄올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사실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메탄올 이중추진선 중 유일한 피더선인 2,100TEU급 '로라 머스크호'(2023년 건조)의 경우 인도 이후 친환경메탄올과 바이오디젤로 운항을 계속하고 있다. 스트라비는 메탄올의 벙커링을 "꽤 간단하다"고 하면서도 "머스크가 얻은 가장 중요한 교훈은 표준화가 중요하다는 것이고, 메탄올 벙커링은 전혀 표준화가 돼 있지 않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머스크는 현재까지 약 30건의 메탄올 벙커링 작업을 수행했다. 여기에는 선박간 벙커링, 부두에서의 공급, 상하이항에서 이뤄진 전용벙커링선을 통한 공급, 소형 화학제품운반선을 통한 벙커링 등이 포함됐다. 표준화와 관련해 스트라비는 선박의 연료보급소를 후미에 배치한 사례를 들면서 메탄올 전용보급선일 경우 이 위치가 맞지만 전용선이 부족해 대다수 선박이 선박 옆에 배를 붙인 뒤 선미로 연료를 공급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내항상선 선원 과세에 뿔난 연안해운업계와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선원노련)이 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항상선 선원 근로소득 월 400만원 한도 내 비과세 적용’을 촉구했다. 이날 노⋅사 공동 기자회견은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부산 북구을)이 내항상선 선원 부족 문제와 비과세 필요성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는 인사말로 시작한 후, 노(선원노련 박성용 위원장)⋅사(해운조합 문충도 회장) 대표가 내항상선 선원 근로소득의 월 400만 원 한도 내 비과세 적용을 촉구하는 공동건의서 발표 및 기자회견문 낭독으로 진행됐다. 박성훈 의원은 “연안 물류와 교통의 핵심 축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내항상선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선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내항상선 승선 선원의 비과세 한도 확대가 시급하다”면서 “근로소득 비과세 확대에 대한 정부의 많은 관심과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성용 위원장은 "열악한 근무 환경과 낮은 임금으로 청년 인력 유입이 끊기고 고령화가 심화되어 선원들의 삶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며, "내항선원 월 400만 원까지 비과세 확대는 단순한 혜택이 아닌, 연안해운을 지탱하는 선원들의 기본적인 생활 안정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이므로 정부와 국회의 신속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문충도 회장은 국가 물류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내항화물선과 도서주민들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내항여객선 업계의 청년 선원 유입을 통한 수급난 해소와, 나아가 대한민국 해운산업이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내항 선원 비과세 확대 시행을 정부 부처 및 관계자들에게 간곡히 호소했다. 내항상선 선원의 고령화 및 수급난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내항상선 국적선원 7,518명의 약 60%가 60세 이상으로 고령화된 상황에서, 정부의 지난 2023년 세법개정안에 따라 외항 선원의 근로소득 비과세 범위만 월 3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확대되어 우리나라 해기사 공급 대다수를 차지하는 해양대⋅해사고 학생들의 외항 쏠림이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항상선 선원 수급 안정화를 위한 핵심 방안으로 세제혜택 개선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내항상선 선원 근로소득에 대한 비과세 범위 확대를 통해 실질소득 증가와 이로 인한 청년층의 기피 현상 완화, 기존 선원들의 장기 승선을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정부 정책의 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한편 연안해운업계와 노조가 굳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한 것은 대선을 앞둔 여야 정치권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가에 따르면 대선 후보들 중 내항상선 선원 근로소득 월 400만원 한도 내 비과세 적용을 공약으로 내세운 후보는 아직까지 한명도 없다. 선원노련은 전국 7만여 선원을 대표하는 노동자단체이며, 한국해운조합은 연안해운 선사 2,300여개사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
HD현대삼호가 그리스 에발렌드 쉬핑(Evalend Shipping)으로부터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2척을 수주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이들 선박은 15만 7,000dwt급이며, 2027년 상반기에 인도될 예정이다. 척당 신조선가는 8,950만 달러다. 아테네에 본사를 둔 에발렌드 쉬핑은 앞서 지난 2023년 4월 HD현대삼호에 발주한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2척은 척당 8,526만 달러를 내고 인도받았다. 올해 들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발주는 대부분 그리스 선주로부터 나왔으며, 이들 물량은 전량 한국조선소에 발주됐다.
케이프사이즈 및 뉴캐슬막스급 벌크선들을 위한 드라이도크 슬롯 확보 경쟁이 시작됐다. 업계에 따르면 케이프사이즈 및 뉴캐슬막스급 벌크선의 약 10%가 올해 선령 15년이 된다. 이는 이들 선박에 대한 의무적인 특별검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령 5년 및 10년째에 받는 조사를 포함하면 올해 드러이도크에 입거될 선박은 전체의 23%로 늘어나게 된다. 2020 Bulkers의 CEO인 라스-크리스티안 스벤센(Lars-Christian Svensen)은 7일 자사의 1분기 실적발표에서 "우리는 올해 자사선들 중 일부에서 드라이도크 확보 문제가 일어난 것을 목격했으며, 드라이도크 랠리가 공식적으로 시작됐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상선의 경우 5년마다 의무적으로 특별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드라이도크 입거가 상당히 늘어나는 추세"라면서 "하지만 운영 중인 조선소는 2008년 최고치 대비 50% 감소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2020 Bulkers는 올해와 내년의 드라이도크 입거로 거래선단의 운영중단 시간이 1.3~1.4%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조선소의 '혼잡'과 대기 시간 등의 잠재적 요인을 고려치 않은 것이어서 약간 더 늘어날 수도 있다. 한편 2020 Bulkers는 선령 15년이 된 자사선 6척 중 5척을 이미 드라이도크에 입거했다고 밝혔다.
㈜한국야나세 통영조선소가 지난 6일 베트남 선주사와 총 12척 규모의 탱커 신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한 수주금액은 3억 7000만 달러로, 국내 소형 조선소 역사상 최대 규모다. 탱커 12척은 통영조선소의 약 4년치 일감에 해당한다. 선형은 1만 3000톤급과 1만 9000톤급, 두가지다. 통영조선소는 창사 이후 약 120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인도한 바 있다. 특히 중소형 석유운반선과 화확제품움반선, 핸디사이즈급 벌크선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갖고 있다. 이번 대형 수주 배경에는 ㈜한국해사기술의 전방위 컨설팅과 기술지원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해사기술은 2024년 8월 베트남 선주사와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고 개넘설계 및 계약설계를 포함한 전반적인 기술자문을 제공했다. 한편 지난 6일 베트남에서 진행된 계약 체결식에는 베트남 선주사 경영진들과 한국야나세 경영진,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 현지 금융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미국이 북극해 관리와 알래스카 LNG 가스전 개발에 필수인 쇄빙선을 대거 발주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국과 핀란드 조선업계가 욕심을 냈으나 미국 조선소들이 연합체를 구성해 수주에 나섰다. 한마디로 좋다 만 셈이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Edison Chouest Offshore)와 볼링거조선소(Bollinger Shipyards)는 차세대 쇄빙선 건조를 위해 '미국조선연합(United Shipbuilding Alliance)'를 결성키로 했다. 이 얼라이언스에는 멕시코만 전역에 걸쳐 33개 조선소와 약 6,000명의 미국 노동자들이 참여하게 된다. 볼링거조선소는 "얼라이언스는 차세대 쇄빙선의 설계, 건조 및 인도를 가속화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볼링거조선소의 CEO인 벤 보델론은 "미국조선연합 결성이 중요한 순간에 이뤄졌으며, 이는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자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요청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쇄빙선 건조에 속도, 효율성, 혁신이 필요하다면 답은 분명하다"며 "미국 산업이 이를 선도하게 하라"고 덧붙였다.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와 볼링거조선소는 지난 30년 동안 각각 4척의 쇄빙선을 건조해 인도한 바 있다. 특히 볼링거조선소는 현재 미국 해안경비대(USCG)를 위한 극지방 순양함인 쇄빙 커터(PSC) 건조 프로그램을 맡고 있다. 볼링거조선소는 지난주에 USCG로부터 본격적인 PSC 생산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볼링거조선소가 거의 50년 만에 미국에서 대형 극지방 쇄빙선을 건조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미국정부가 신뢰를 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볼링거조선소는 지난 2022년 말 싱가포르 소유의 VT홀터(Halter)를 인수하면서 당시 어려움을 겪고 있던 PSC 프로그램을 이어받았다. VT홀터는 PSC 프로그램이 진행된 지 3년 만에 2억 5000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기록했다. 볼링거조선소는 미국 정부에 40년 이상 선박을 납품해 왔으며, USCF에만 180척이 넘는 선박을 인도했다.
인천항만공사(사장 이경규)는 30일 송도지타워(인천광역시 연수구 아트센터대로 175)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윤원석)과 골든하버 프로젝트의 전략적 투자유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해양문화관광 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고 밝혔다. ‘골든하버’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9공구에 위치한 약 42만7천㎡ 규모의 상업용지로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과 인천항 크루즈 터미널 및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한 입지적 강점을 바탕으로 레저·휴양·쇼핑·엔터테인먼트 시설이 어우러진 해양복합단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외자 유치 단계에서의 행정적 지원과 투자자 맞춤형 환경 조성에 양 기관이 협력함으로써 민간 자본의 참여를 촉진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체결됐다. 공사는 항만 기반시설의 개발 및 운영 경험을, 경제청은 외국인 투자유치에 대한 전문성을 강점으로 삼아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골든하버 관광·레저 시설 조성을 위한 투자자 유치▴골든하버 투자기업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협력 등을 중심으로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은 “골든하버는 단순한 항만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해양관광 산업의 미래를 여는 핵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송상근)가 부산항 신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오는 30일 착공하여 ’27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건설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부산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가 총 사업비 887억원을 투자하여 공동 추진하는 것으로, 물류센터는 연면적 약 3만1천㎡,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되며, 3만5천㎡ 규모의 야드도 함께 조성된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로봇, IoT, 빅데이터, 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여 화물 입출고와 보관의 자동화 수준을 높이고, 실시간 재고관리 등 효율적인 물류 운영 시스템을 도입하여 국토교통부가 인증하는 스마트물류센터 인증(1∼3등급)을 취득할 예정이다. 특히, 물류 순환 속도는 최대 75% 단축(60→15분), 작업자 생산성 10% 향상, 비용 약 20% 절감 등 화물의 입고 – 보관 – 재고관리 - 출고 과정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의 물류·ICT 기업인 쿨스 스마트풀필먼트㈜가 스마트 물류 설비·장비·시스템을 직접 도입하고, 배송, 보관, 포장, 재고관리 등 종합 풀필먼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전체 물량의 50% 이상을 중소기업 화물로 처리하여 부산항을 이용하는 중소형 수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과 중국 단동을 오가는 한중 국제카페리의 여객 운송이 5년 2개월 만에 재개됐다고 28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선사 단동국제항운(유)은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1월부터 여객 운송을 중단했으나, 28일 오전부터 인천항과 중국 단동 노선 여객 운송을 다시 시작했다. 단동국제항운(유)이 매주 월·수·금요일 주 3회 노선에 투입하는 ‘동방명주8호(ORIENTAL PEARLⅧ)’는 2만 5천톤급 카페리 선박으로, 이날 500여 명의 여객과 약 12TEU의 화물을 싣고 인천항에 입항했다. 이날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과 단동국제항운(유) 이용국 한국 대표는 여객 운송 재개 환영의 의미로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2층 통합홀에서 첫 여객과 선장에게 꽃다발, 기념패를 증정했다. 인천과 중국을 연결하는 한중 카페리는 총 10개 노선으로, 여객 운송을 재개한 항로는 청도와 위해, 석도, 연태, 연운항, 대련 노선에 이어 단동까지 총 7개이며, 아직 여객 운송을 재개하지 않은 잔여 항로 역시 각 카페리 선사에서 재개 여부를 검토 중이다. 공사는 이번 단동 항로 여객 재개에 맞춰 ▴여객터미널과 부두를 오가는 순환 버스 외관 개선 ▴민간 전문가 합동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안병길)는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1박 2일간 '2025년 상반기 해양수산분야 기록관리협의회'를 개최했다. 지난 2022년 출범한 기록관리협의회는 2023년부터 해양수산부 산하 17개 공공기관으로 확대 운영 중이며, 매년 상·하반기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해진공 주관으로 개최한 이번 협의회는 해양수산분야 공공기관 간 기록관리 정보공유 및 교류·협력을 목적으로 했으며, 해양수산분야 기록관리협의회 최초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되었고, 환경표지 인증을 취득한 웨스틴 조선 부산에서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기관별 기록관리시스템 소개 및 공공기록물법 관련 자유토론, 기록관리 업무담당자를 위한 강의 등 다양한 주제로 기록관리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병길 사장은 "해수부 산하 공공기관이 정기적 기록관리협의회 개최를 통해 협업과제를 발굴하고, 교류·협력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송상근)는 사내 항만시설물 점검반원을 대상으로 한 '시설물 안전 점검 장비 사용 교육'을 시행하였다고 8일 밝혔다. BPA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1, 2종 시설물을 안전진단전문기관에 의뢰하고, 종 외 시설물 등은 내부 직원들이 직접 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2025년도 상반기에는 총 447개소 중 285개소에 대한 항만시설물 정기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25년도 상반기 점검 실시 전, 사내 기술직 직원들로 구성된 점검반원의 시설물 안전점검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된 교육으로, BPA가 보유한 주요 안전점검장비 11기에 대한 사용법 및 현장 실습 등 실무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했다. 특히, 신규임용자의 업무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시행하였으며, 주요 교육 장비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장비를 사용해보며 결괏값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운 안전점검장비를 상반기 정기안전점검에서 활용하여 시설물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등 중대 시민 재해 예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이 전기추진 수중익 레저보트의 안전기준 개발을 위한 국제 기술 협력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최근 1인 해양레저 활동과 가족 단위 해양관광이 증가하면서, 친환경적이면서도 안전한 소형 레저 선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기추진 수중익(수중 날개) 레저보트가 대표적인 사례로, 물의 저항을 최소화해 연료 소모를 줄이고 속도는 높일 수 있어, 최근 친환경 혁신 해양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수중익(Hydrofoil) 기술은 선박 하부에 수중 날개를 달아 물속을 달릴 때 양력을 발생시켜 선체를 뜨게 하는 기술이다. 공단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리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소형선박 기술위원회(TC 188) 회의에 참석해, 전기설비 기술과 안전기준 동향을 점검할 예정이다. TC 188은 ‘선체 24미터 미만의 소형선박’의 기술 분야 회의로 1985년부터 운영됐으며, 회원국은 45개국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전기충전 설비의 안전성 ▲전자기 적합성(EMC: Electromagnetic Compartibility)·통신방법·적용범위·육상과의 연계성 ▲에너지 소비율 등 소형 전기선박의 핵심 안
인천항만공사(IPA)는 공공분야 직무체험 기회 확대 및 청년의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2025년 체험형 청년인턴’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는 경영관리, 항만운영, 홍보·마케팅, 안전관리, 토목, 전기 등 6개 분야에서 체험형 청년인턴 14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이면 학력·전공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채용을 실시한다. 공정한 채용을 위해 지원자는 입사지원서에 학교명, 성별, 출신 지역 등 인적사항을 기재할 수 없다. 채용지원은 7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후 6시까지 인천항만공사 채용 홈페이지(https://ipa.incruit.com)를 통해 가능하다. 서류 및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한 체험형 청년인턴은 임용일인 6월 25일부터 6개월간 공사 사옥(인천광역시 연수구 센트럴로 263)에서 근무할 예정이다. 인턴 기간에는 일대일(1:1) 멘토링, 인천국제해양포럼 참여 등 다양한 직무 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근무성적·과제 평가를 통해 우수 인턴을 선발하고, 선발된 우수 인턴에게는 향후 정규직 및 채용형 청년인턴 선발 시 가점 혜택이 주어진다. 인천항만공사 김재덕 경영지원실장은 “이번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여객선을 이용하는 섬 주민과 여행객을 대상으로 가상 현실(VR)과 3차원 게임(로블록스)을 활용한 체험형 여객선 안전교육을 본격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공단은 지난해 ‘대국민 여객선 안전교육’ 참여자의 높은 만족도와 현장 의견을 반영해, 시간·장소 제약 없이 누구나 반복 체험이 가능한 교육 콘텐츠를 마련했다. 교육 효과를 높이고, 해양안전에 대한 접근성과 흥미를 함께 끌어올리는 데 중점을 뒀다. ‘대국민 여객선 안전교육’은 지난 2022년부터 운영돼, 현재까지 1만 7천여 명이 참여했다. 작년에만 1만 2,783명이 참여하는 등 근래 들어 교육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올해는 학교안전중앙공제회와 함께 전국 30개 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여객선 안전체험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 콘텐츠는 ▲웹 기반 VR 콘텐츠 ▲로블록스 기반 3차원 게임형 콘텐츠, 두 가지 방식으로 구성됐다. VR 콘텐츠는 1인칭 시점으로 여객선을 탐색하며 선내 안전수칙, 구명조끼착용법, 비상탈출로 등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사전 온라인 체험과 여객선 현장 실습을 연계해, 학습 내용을 실제로 확인해 보는 방식이다. 해당 콘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