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불안으로 HMM 민영화가 '시계제로'의 상황으로 빠져들었지만 그렇다면 비관적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조속한 HMM 민영화를 추진해온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진흥공사, 그리고 KDB산업은행 등 관련기관들의 입장에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금융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오는 4월의 CB 전환이 끝나고 5월이 되면 관련기관 합동의 실무팀이 가동될 것으로 본다"며 "이 때부터 마스터플랜을 마련해 나가면 내년 상반기 중 매각이 마무리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의 임기가 오는 6월 종료된다는 점을 들어 매각이 2~3년 더 지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HMM 매각이 시스템으로 추진되는 것이어서 정권변화나 강 회장의 연임여부가 결정적인 변수가 되지 않을 전망이다.
해운업계에선 지난해 2월의 실패로 끝난 하림컨소시엄 매각건의 문제점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해운기관의 한 임원은 "대형 선사 매각 경험이 없다보니 마스터플랜이 너무 허술했다"며 "자기자본비율 50%만 규정해 놓았지, 사모펀드를 끌고 들어오는 경우 등에 대한 규정이 없었고 이 부분을 하림이 파고 들어온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획재정부를 포함해 관련기관들로 구성된 실무팀을 구성해 마스터플랜을 정밀하게 작성하는 데 1년의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매각작업을 총괄지휘할 컨트롤타워를 구성은 대선 결과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어서 지금 논의하기는 이른 상황이다.
한편 올해 진행될 HMM 밸류업, 경영진 선임 문제, CB전환 등은 매각작업과 관계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올 4월로 예정된 1억 4400만주의 CB 전환은 '배임 논란' 때문에 고스란히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경우 채권단 지분율은 71.7% (7억 3480만 주)까지 높아진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 관계자는 "지분율이 높아지지만 HMM 밸류업 방안의 하나로 대규모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진행하면 이 문제는 해소된다"며 "일단 덩치를 줄여 부담을 낮추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HMM의 밸류업 방안은 다양하며, 소액 주주를 비롯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있는 만큼 수시로 논란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