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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트럼프, '중국산 선박 항만수수료 부과'도 철회하나

업계 촉각. "변덕 심한 트럼프 때문에 시장은 공황상태"

  • 등록 2025.04.16 19:47:53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산 선박에 대한 항만수수료 부과 정책 발표가 다가오면서 한국과 일본의 조선업계는 물론 글로벌 해운업계가 이를 불안하게 지켜보고 있다.

 

미 무역대표부(USTR)가 내놓은 초안의 내용이 완화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예 항만수수료 부과가 철회 내지 유예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폭탄 선언을 했다가 뒤이어 이를 유예하거나 철회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며 "중국산 선박에 대한 항만수수료 부과도 이같은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트럼프행정부는 앞서 지난 주말 중국산 스마트폰과 컴퓨터, 그리고 일부 전자기기에 대한 높은 상호관세를 면제했다. 업계가 스마트폰과 같은 많은 기술이 들어간 제품에 중국산 공급이 불가피하다는 지적하자 이를 수용한 것이다.

 

정책번복 논란이 일자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SNS에 올린 글에서 "앞서 발표한 것은 관세 예외가 아니다. 단지 다른 관세 범주(bucket)로 옮기는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업계에서는 불신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마찬가지로 트럼프 대통령은 부정적 반응이 쏟아진 중국산 선박에 대한 수수료 부과를 철회하거나 유예할 수 있다. 지난달 열린 USTR 주최 공청회에서는 400건에 육박하는 의견이 접수됐으며, 대부분이 반대한다는 답변이었다.

 

여기다 최근에는 삼성중공업과, 일본 츠네이시조선소 및 가와사키중공업이 상대적으로 건조가 쉬운 벌크선의 경우 신조를 중국 조선소에 하청주고 있다는 점도 고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USTR의 초안이 대폭 완화될 것이라는 점은 지난주 시사됐다.

 

당시 상원의회 재무위원회에 출석한 제이미슨 그리어 USTR대표는 "공청회에서 접수된 엄청난 양의 불만사항을 수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든 정책이 다 시행되는 건 아니고, 모든 정책이 한꺼번에 적용되는 것도 아니다"고 덧붙였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이번 주말이나 다음주 초 트럼프의 결정이 내려지는대로 시장은 다시한번 출렁일 것"이라며 "중국산 선박에 대한 수수료 부과가 중국산 스마트폰에 대한 상호관세 부과처럼 한번에 결정되지 않고 질질 늘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