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의 액화가스(LNG/LPG) 전문 수송선사인 ‘현대LNG해운’이 인도네시아 대기업 매각이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한국해운협회가 강한 반대를 표명하고 나섰다.
한국해운협회는 26일 별도의 자료를 내고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은 유사시 안정적으로 핵심에너지 수송을 전담하는 국적선사가 부족하게 되고, 핵심에너지인 LNG(액화천연가스)의 수송을 해외 선사에 의존하게 돼 에너지 안보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해운협회에 따르면 현대LNG해운의 모기업인 IMM프라이빗에쿼티와 IMM인베스트먼트에서 인도네시아의 대형 복합기업인 시나르마스 그룹 계열사에 현대LNG해운의 매각을 추진 중이며,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을 앞두고 있다.
현대LNG해운은 LNG 전용선 12척, LPG 전용선 6척 등의 선박을 보유한 액화가스 (LNG/LPG) 전문 수송선사다.
현대LNG해운은 한국가스공사와 장기 운송계약을 맺고 있다.
해운협회는 이번 매각이 현실화될 경우 한국의 핵심에너지 운송자산, 수십 년간 쌓아온 LNG 수송 노하우 등의 정보자산, 그리고 한국가스공사의 장기계약 수송권 등 값으로 환산할 수 없는 국가자산이 해외로 유출될 것으로 우려했다.
국적선사의 LNG 적취율은 2024년 기준으로 38.2%에 불과하다. 2029년에는 12%, 2037년에는 0%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운협회는 가스공사와 장기계약을 맺고 있는 현대LNG해운이 해외 매각된다면 우리나라 LNG 적취율 하락이 더욱 가속화되어 LNG 공급망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은 정부가 추진하는 핵심 정책 목표와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국정과제에 '핵심 에너지 운송 국적선 이용률 70% 이상 유지 및 선박의 해외 매각 방지'를 적시해 놓고 있다.
해운협회는 "에너지 해상 수송 자립도를 높이려는 정부 노력의 핵심에 있는 국내 대표 LNG 전용선사의 해외 매각은 정부 정책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운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 최대의 액화가스 전문 수송 선사인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은 현 정부의 기조와 맞지 않는다. 앞으로 언제 발생할지 모를 공급망 위협속에서 핵심에너지 수송의 큰 위기"라며 "국가경제 및 에너지 안보 주권 확보를 위해서는 해외 매각이 아닌 국적선사로 남아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IMM PE-IMM인베스트먼트는 지난 2014년 현대LNG해운을 1조 300억원에 인수했다. 인수 가격에 부채 5000억원이 포함돼 실질적으로는 약 5000억원을 주고 인수한 것으로 추산된다.
IMM은 현대LNG해운 매각 성공시 블라인드펀드 ‘로즈골드 2호’를 청산할 수 있다. 로즈골드 2호는 10년 만기 펀드로 2012년 7600억원 규모로 조성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