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운업계에서 '주주 행동주의'가 점차 확산하며 단순한 투자 참여를 넘어 인수·합병(M&A) 전초전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선주들이 경쟁사 지분을 적극적으로 매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수익 추구가 아닌 경영권 개입이나 향후 인수 시도를 위한 포석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스의 해운재벌 조지 에코노무(George Economou)는 최근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나비오스(Navios Partners)가 향후 행동주의 캠페인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나비오스는 행동주의 투자자들이 개입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며 “지분을 매입해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에코노무는 과거에도 경쟁사 지분을 매입한 전력이 있으며, 이번 발언은 단순한 투자 목적을 넘어 경영권 개입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투자 목적은 다양화되고 있다. 일부 투자자는 단순히 수익을 노리지만, 다른 경우에는 경영 전략 변경 요구나 ‘그린메일(Greenmail)’을 통한 보상 추구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지분 매입이 단순 투자에 그치지 않고 인수·합병의 사전단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소리가 커지고 있다.
금융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운업은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작아 행동주의 투자자들의 관심을 덜 받았지만, 최근 변화는 새로운 국면”이라고 평가했다.
선주들도 “동종업계 지분 매입이 단순한 투자라기보다 전략적 인수 준비일 수 있다”며 경계심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주주 행동주의가 해운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경우 공개 상장 선사들의 경영 안정성은 흔들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