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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백악관, 中 선박에 대한 항만수수료 부과 '완화'

"일부 연기 또는 감액"

  • 등록 2025.04.11 08:11:53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격화되는 와중에 백악관이 중국 선박의 항만수수료 부과 정책을 완화할 것이라는 사인을 조용히 보냈다.

 

미국의 석유기업과 농민단체 등이 이에 강력하게 반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백악관은 미 무역대표부(USTR)가 제안한 항만수수료 부과를 연기하거나 일부 감액할 수 있다는 입장을 여기저기 시사했다.

 

USTR의 제이미슨 그리어 대표도 8일 "일부 항만수수료는 시행되지 않거나 합산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USTR의 초안에 의하면 중국산 선박에 대해 1회 기항당 최대 350만 달러의 수수료를 메기기로 했으나 이는 미국 산업계의 반발을 샀다.

 

이같이 높은 수수료는 석유, 곡물, 기계 및 기타 상품의 수출운송 비용을 상승시켜 미국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것이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USTR은 초안에서 항만수수료를 책정할 때 전체 선박의 종류와 크기를 고려하지 않았다.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정액제 항만수수료 체계는 대형 컨테이너선을 감안해 책정된 것이며, 유조선, 벌크선, RO/RO선, 그리고 소형 컨테이너선에 대한 항만수수료는 산정되지 않았다.

 

한 소식통은 "USTR이 항만수수료가 해운산업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검토해 선박 규모를 기준으로 재조정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