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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국내 최초 하역중 LNG 벙커링 성공

광양항에서 STS 방식으로 벌크선에 LNG 벙커링

  • 등록 2023.11.01 09:02:09

 

국내 최초로 무역항에 접안한 선박에서 화물작업과 선박을 이용한 LNG 벙커링 작업을 동시에 실시하는데 성공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8일 광양항 포스코 원료부두에서 선박 대 선박(Ship to Ship ; STS) 방식으로 LNG 벙커링과 화물 하역 동시 작업 실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이번 LNG 벙커링 실증 작업에는 한국엘엔지벙커링㈜의 7500cbm급 LNG벙커링 선박 블루웨일(Blue Whale)호가 에이치라인해운의 17만 9000DWT급 LNG 추진 케이프사이즈 벌크선 HL-ECO호에 LNG 벙커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블루웨일호는 한국형 화물창인 KC-2가 적용된 LNG 벙커링 전용선박으로 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올해 5월에 인도됐으며 현대LNG해운이 선박 운항을 맡고 있다.

 

현재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에 따라 LNG 추진 선박 발주·운항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해외 주요 항만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선박을 통한 LNG 벙커링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선박연료 공급과 화물 하역을 함께 수행하는 동시작업 방식의 LNG 벙커링도 실시되고 있다.

 

화물 하역 중인 선박에 LNG 벙커링을 제공하는 것은 연료 공급을 위한 추가 정박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LNG 벙커링 사업의 필수 조건이다. 지금까지 하역과 LNG 벙커링 동시작업은 전세계적으로 헬싱키, 암스테르담, 싱가포르, 상하이에서만 성공적으로 시행된 바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LNG 벙커링 실적 부재, 이해 부족 등으로 선석 사용 허용 및 행정관청의 안전 규제 승인을 받지 못하면서 그간 무역항 하역부두에서 STS 방식의 LNG 벙커링이 실시되지 못했다.

 

해수부는 국내 유일의 LNG 벙커링 전용선 보유 사업자인 한국엘엔지벙커링을 ’항만 내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실증‘ 사업자로 지정해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한국엘엔지벙커링은 항만시설사용료 50%, 항만시설 전용사용료 20%를 감면 받게 되는데 한만시설사용료는 항차당 최고 5000만원까지 한만시설 전용사용료는 연간 1억원 한도로 감면 받을 수 있다.

 

해수부는 또한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한 자체안전관리계획서 신속 검토·승인 등을 통해 다른 국내 무역항에서도 STS 방식의 LNG 벙커링과 화물 하역 동시작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해수부는 추후에 부산신항에서 LNG 추진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하역과 STS 방식의 LNG 벙커링 동시작업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