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1일(월) 국내 최대 액화천연가스 수송 전문 선사인 현대LNG해운을 인도네시아 기업에 매각하려는 시도에 대해 결사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국가 경제와 에너지 안보를 위해 정부가 매각 저지에 적극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해총은 성명서를 통해 "삼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에서 해운은 제4군의 임무를 수행하는 국가 안보의 핵심"이라며, "특히 원유, 가스 등 주요 전략물자의 해운 의존도가 100%인 상황에서 핵심 선사가 해외 기업에 팔려나가는 것은 국가 에너지 공급망을 스스로 붕괴시키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LNG해운의 대주주인 사모펀드(IMM PE 등)는 최근 투자금 회수를 위해 회사를 인도네시아 기업을 포함한 해외 자본에 넘기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LNG해운은 LNG 전용선 12척, LPG 전용선 6척 등을 보유하며 한국가스공사의 국내 도입 물량을 전담 수송하는 국가 핵심 자산이다.
한해총은 이번 해외 매각이 성사될 경우 국가 전략물자 운송자산 및 전문 인력 유출, 수십 년간 축적된 LNG 수송 노하우 등 국부 유출, 국가 비상사태 시 선박 징발 곤란 등 돌이킬 수 없는 안보 공백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성명서는 "현재 38.2% 수준인 국적선사의 LNG 적취율이 2029년 12%, 2037년에는 0%까지 급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가스공사와 장기계약을 맺은 현대 LNG해운마저 해외 자본에 넘어간다면 LNG 공급망 위기는 현실이 될 것"이라고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 비판했다.
또한, 이러한 해외 매각 추진은 현 정부의 정책 기조와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국정과제에 '핵심 에너지 운송 국적선 이용률 70% 이상 유지 및 선박의 해외 매각 방지'를 명시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 또한 내년에 관련 법제화를 검토 중이다.
한해총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홍해 사태 등에서 확인했듯, 에너지가 무기화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우리 선박 없는 에너지 안보는 불가능하다"며, "현대LNG해운이 해외로 팔리면 다른 핵심 에너지 수송선사들의 연쇄적인 이탈을 초래하는 '도미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끝으로 한해총은 "100만 해양가족의 이름으로 정부 차원에서 현대 LNG해운의 해외 매각을 저지하고, 우리나라 전략물자의 안정적 공급망을 확보할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