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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플랜트

VLCC 신조 '침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활기'

  • 등록 2025.05.16 08:43:41

 

 

 

올들어 VLCC 신조 시장이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클락슨(Clarksons)에 따르면 올들어 1~4월 동안 VLCC 신조 발주는 7척에 그쳤다. 작년 같은 기간의 VLCC 신조 발주는 37척이었다.

 

7척의 VLCC는 모두 한국과 일본 조선소에서 수주했다. 한화오션 4척, 일본 JMU 3척이다.

 

VLCC의 현재 오더북은 총 102척이다.

 

반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신조는 증가세다.

 

클락슨에 따르면 올들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신조는 21척이 발주됐다. 이 중 17척은 3, 4월에 계약이 체결됐다.

 

 올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수주는 K-조선이 휩쓸다시피 했다. 중국 조선소가 가져간 것은 그리스 다이나콤(Dynacom Tankers)이 발주한 15만 9,000dwt급 유조선 2척 뿐이었다.

 

선박중개업체 반체로 코스타(Banchero Costa)의 애널리스트 랄프 레슈친스키는 "현재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오더북은 기존 선대의 약 16%로, 선대 교체 및 갱신에 필요한 수준보다 낮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존 선대에 있는 수에즈막스급 유조선의 약 21%가 선령 20년 이상의 빈티지선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