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해기사협회(회장 김종태)는 24일 여의도 한국해운협회 대회의실에서 박정석 한국해운협회 회장을 ‘명예해기사’ 및 ‘명예 1급항해사’로 위촉했다. 이번 위촉은 박정석 회장이 수십 년 간 한국 해운산업 발전에 헌신해 온 점과 함께, 해기사 위상 제고와 해기인력 양성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한 데 따른 것이다. 박 회장은 오랜 기간 해운기업인 고려해운의 회장으로서 대한민국 해운산업 도약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특히 중소형 국적선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와 항로 다변화, 공급망 강화와 해운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박 회장은 해운의 근간이 해기 인력이라는 점을 일찍이 인식하고, 국적선사의 청년 해기사 채용 확대 및 승선기회 제공, 체계적인 경력개발 지원에도 앞장서왔다. 아울러 2023년 한국해운협회 해무위원장으로서 노사정 공동선언을 이끌어내 우리나라 해기사의 승선여건을 크게 개선했다. 이번 ‘명예해기사 및 명예 1급항해사’ 위촉은, 박정석 회장이 직접 선박 승선 경험이 없는 비해기사임에도 불구하고, 바다와 선박, 해기사의 가치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을 보여온 점을 상징적으로 기린 것이다. 한국해기사협회 김종태 회장은 “박정석 회장께서는 한국 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홍상희<사진> 책임연구원이 SCIE를 주관하는 미국 클래리베이트(Clarivate)에서 발표한 ‘2025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CR, Highly Cited Researchers)'에 선정됐다. 올해 HCR은 전 세계 60개 국가 총 6,868명의 연구자가 선정되었으며, KIOST는 총 4명이 선정돼 국내에서 경희대, 영남대와 함께 상위 5위권에 올랐다. 홍 책임연구원과 함께 선정된 이는 심원준 자문위원, 한기명 책임기술원, 장미 선임연구원 등이다. 이들은 KIOST 남해연구소 생태위해성연구부에서 해양 미세플라스틱의 오염 수준과 환경 거동을 규명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왔다. 홍상희 책임연구원은 잔류성 오염물질과 해양 플라스틱이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173편 이상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하고 총 1만 2,300회 이상 피인용되었으며, 2015년부터 현재까지 해양 미세플라스틱 관련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책임자를 맡고 있다. 한편 미국 클래리베이트는 매년 전 세계 연구자를 대상으로 환경, 생태, 화학, 공학, 미생물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난 11년간 피인용
머스크(Maersk) CEO 빈센트 클럭(Vincent Clerc·사진)이 글로벌 해운 인프라의 현대화를 위해 AI와 첨단 기술 도입을 강력 촉구했다. 그는 18일 홍콩에서 열린 국제해운포럼에서 “무역의 미래는 오늘 우리가 구축하는 인프라에 달려 있다”며 항만과 조선소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클럭은 기조 연설에서 "디지털 트윈, 자율 자산, AI기반 야드 최적화를 통한 항만 현대화가 병목 현상을 피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컨테이너 무역은 여전히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지난해 약 7% 성장했고 올해도 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하지만 항만 인프라 확장이 선박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컨테이너 선단은 연간 5~6% 성장하는데 비해 항만 용량 확장은 2~3%에 불과하다. 또 실제 서구 항만의 평균 대기시간은 6.4시간, 개발도상국은 10.9시간에 달한다. 그는 아시아 주요 허브의 압박, 아프리카의 수용능력 격차, 미주 대륙의 노후 인프라, 유럽 일부 지역의 혼잡 재발을 글로벌 항만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클럭은 에너지 전환을 위해 육상 전력 투자와 신흥 연료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서정호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사진>이 16일자로 1급인 해양정책실장으로 승진했다. 서정호 실장은 1970년생으로 수성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에 행시 40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2007년 여수세계박람회 준비기획단 근무에 이어 영국 카디프대 유학을 통해 교통경제학 석사를 취득했다. 이어 2010년 8월부터 1년간 국토해양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항만물류과장을 지냈으며, 2011년 8월부터 외교부 주블라디보스톡대한민국대사관 영사를 지냈다. 이후부터는 줄곧 해양수산부에 근무하며 연안해운과장, 해양환경정책과장, 장관비서실장, 어촌양식정책과장, 국제협력총괄과장, 해운정책과장을 거쳐 2021년 7월 국장 승진 후 부산항건설사무소장, 어촌양식정책관, 수산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한 작은 기독교대학에 근무하는 살 메르코글리아노(Sal Mercogliano·사진) 교수가 뜻밖의 인기를 끌며 글로벌 해운업계의 새로운 인플루언서로 부상했다. 그는 캠벨대 역사·형사사법·정치학과 학과장이면서 해양 역사 및 정책을 가르치고 있다. 메르코글리아노 교수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What’s Going On With Shipping?’은 현재 약 6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일부 영상은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는 단순한 뉴스 전달을 넘어, 해운산업의 복잡한 이슈를 역사적 배경과 정책적 흐름 속에서 설명하며 일반 대중에게 쉽게 설명한다. 메르코글리아노 교수는 “해운뉴스는 단순한 숫자나 사건이 아니라, 그 배경과 흐름을 이해해야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해양사 전문가일 뿐 아니라 의용 소방관으로도 활동 중이다. 해운산업은 전통적으로 폐쇄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으로 여겨져왔다. 하지만 메르코글리아노 교수의 활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그가 운영하는 채널은 해운 뉴스에 대한 실시간 분석, 선박 사고 해설, 국제 해운정책 변화에 대한 설명 등을 제공하며, 업계 종사자 뿐
이영호<사진> 대통령실 해양수산비서관이 타인의 이익을 위한 청탁과 특정인에 대한 출입 특혜 제공으로 면직됐다. 대통령실은 이번 조치를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문책성 인사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26일 “대통령비서실 소속 1급 별정직 공무원이 공정한 직무 수행을 저해하는 청탁을 하고 사적 관계를 이유로 특정인에게 대통령실 출입 특혜를 부여한 사실을 확인해 문책성 면직 처리했다”고 발표했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직원에게 청탁·특혜 금지 지침을 재차 강조하고 위반 시 엄정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덧붙였다. 이영호 비서관은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북극항로 개척 등 핵심 해양 현안을 전담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신설된 자리의 초대 비서관이다. 그는 해양수산부에서 15년 근무했고, 제17대 국회의원(전남 강진·완도)과 제주대 석좌교수, 제20대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 캠프 해양수산정책특보단장 등을 지냈다. 이번 면직은 지인들을 대통령실 청사에 무단 출입시키는 등 공직 기강을 해친 행위가 직접적 사유로 알려졌다. 해운업계에서는 이 비서관이 "과거 의원 시절에서 영접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며 목소리를 높이는 등 물의
HD현대에서 조선업 분야에서는 최초로 부자(父子) 명장을 배출했다. HD현대는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버서더 호텔에서 열린 ‘2025년 숙련기술인의 날 기념식’에서 HD현대중공업 소속 고민철 기사와 HD현대삼호 소속 유동성 기원이 각각 판금제관 직종과 기계정비 직종에서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명장으로 선정된 고민철 기사는 같은 HD현대중공업에서 근무한 고윤열 명장의 아들로 조선업 분야 최초의 부자 명장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대한민국 명장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해 15년 이상 산업 현장에서 쌓아온 뛰어난 기술과 경험으로 국가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장인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영예다. 올해에는 총 11명의 명장이 선정됐는데, HD현대는 이 중 2명을 배출했다. HD현대중공업의 고민철 기사는 2012년 입사해 플랜트설비생산부를 거쳐 현재 SMR·ITER 생산부에서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제작 생산파트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 현장에 3차원 측정기기인 ‘레이저 트래커(Laser Tracker)’를 도입하고, 이를 제관구조물의 품질 측정에 접목해 생산성과 정밀도를 동시에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
SM그룹(회장 우오현)의 해운부문 계열사 대한해운은 5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통해 이동수<사진> 그룹 재무실장이 신임 대표이사(사장)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광주 출신인 이동수 신임 대표는 광주은행에서 40년간 근무한 금융∙재무∙기획 분야 전문가로,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수석부행장을 지냈다. SM그룹에는 2022년 2월 그룹 미래전략실장으로 합류해 이후 SM신용정보, 티케이케미칼 등의 대표이사를 거쳤고, 지난해 7월부터는 그룹 재무실장을 맡고 있다. 금융권과 그룹 내 계열사 대표를 역임하며 쌓은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내외 변동성이 커진 해운업에서 대한해운의 재무 건전성과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수 대표는 취임사에서 “안정적인 경영체계와 실용적인 수익구조 확립, 친환경 및 스마트 해운으로의 전환, 사람 중심의 조직문화 확립을 통해 1968년 창사 이래 이룩해온 성과를 잘 이어 나가겠다”며 “대한해운은 국가 중점관리 대상 해운기업이자 우리 경제와 무역의 혈관으로서 글로벌 공급망을 책임지는 전략과 경쟁력을 앞세워 수출입 화주의 물류 안정성 확보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항해에는 늘 역풍이 따르지만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