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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플랜트

日 해운업계, '게이트 러더(Gate Rudder)' 상용화 박차

  • 등록 2025.12.02 18:53:47

 

일본 해운업계가 차세대 에너지 절감형 조타장치인 '게이트 러더(Gate Rudder)' 상용화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구리바야시상선(Kuribayashi Shipping)은 日鮮海運(Nissen Kaiun), 第一中央汽船(Daiichi Chuo Kisen), 카모메 프로펠라(Kamome Propeller)와 공동 출자한 합작회사를 통해 자국내 대형 조선소와 신형 게이트 러더 기본설계 계약(Basic Design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게이트 러더는 기존 러더 대비 연료효율을 14~20%%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이트 러더는 프로펠러 뒤에 설치되는 기존 러더와 달리 프로펠러 양쪽에 두 개의 날개(Foils)를 배치해 추진 효율을 높이고 연료 소비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합작회사는 기본 설계와 관련 업무를 패키지화해 조선소에 제공함으로써 게이트 러더를 전 세계로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리바야시상선 대표인 Kazuo Kuribayashi는 “게이트 러더는 일본 해운·조선업계가 세계 시장에 제시할 수 있는 혁신 기술”이라며 “국내외 선사들이 탈탄소화 요구에 대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계약을 일본 해운·조선업계의 기술경쟁력 강화의 신호탄으로 해석한다.

 

한 해운 애널리스트는 “게이트 러더는 단순한 연료절감장치가 아니라, IMO 규제 대응과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전략의 핵심 기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계약은 일본 정부가 추진 중인 조선기금 보조예산(1,200억 엔 규모)과도 맞물려, 향후 일본내 조선소와 선사들의 탈탄소화 프로젝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