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수에즈만에 위치한 아인 소크나(Ain Sokhna) LNG터미널에서의 혼잡으로 대서양 노선 LNG운임이 급등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아인 소크나 터미널에서는 현재 3척의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가 운영되고 있으며, 작업 지연으로 최근 몇 주간 선박들은 터미널 인근에서 10~15일 이상 대기하고 있다.
이에 영향을 받아 대서양 항로 LNG 운임은 28일 기준 하루 14만 6,750달러로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집트는 지난해부터 LNG 수입이 급증하면서 올해 1~9월 기준 LNG 수입이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하면서 쿠웨이트를 제치고 중동 최대 LNG 수입국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아인 소크나터미널의 하역능력 부족과 운영 문제로 인해 병목현상이 발생했으며, 갈수록 상황은 심각해지고 있다.
현재 이 터미널에서는 'Energos Eskimo호', 'Energos Power호', 'Hoegh Galleon호' 등 3척의 FSRU가 가동되고 있으나 늘어난 수입물량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서양 항로의 LNG운임 급등은 단순히 이집트의 문제를 넘어섰으며, 나이지리아와 미국의 LNG 공급 확대와 맞물려 글로벌 선박 가용성을 압박하고 있다”며 “태평양 운임도 하루 8만 9,250달러로 2023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