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행정부의 중국 견제정책 발표 이후 한국과 중국 조선소 간 컨테이너선 신조선가 차이가 작지 않은데도 K-조선에 신조선을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이 중 익명의 유럽 선사가 1만 3,000TEU급 LNG 이중추진 컨테이너선 최대 20척 신조 제안을 국내 조선소에 낸 것으로 정기선사 시황분석업체 알파라이너(Alphaliner)가 전하면서 업계의 관심이 집중.
한 관계자는 "1만 3,000TEU급 한척의 신조가를 1억 8400만 달러로 추산할 경우 총 36억 8000만 달러(5조 2300억 원)에 달하는 잭팟"이라며 "신조 규모를 볼 때 '빅3' 중 한 곳이지 않겠느냐"고 언급.
한편 중국에서 1만 3,000TEU급 신조선을 주문할 경우 기술사양에 따라 신조가는 1억 5,500만~1억 6,000만 달러선에 시세가 형성.
이 경우 한국 조선소와의 가격차는 약 2500만 달러로, 업계에선 "무시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