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하게 됨에 따라 글로벌 해운업계의 친환경 이슈에 대한 전략 변화가 예상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탈탄소화 방향과는 달리, 차기 트럼프정부에서는 화석연료 사용이 오히려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친환경 기술 도입 지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지난 8일 트럼프 정권 재출범에 따라 해운산업에 미칠 잠재적 영향력을 다룬 ‘트럼프 2.0시대와 해운산업에 대한 영향’이라는 특집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2기 정책은 1기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에너지 산업, 특히 석유 및 천연가스 생산 확대에 초첨을 맞출 가능성이 크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에너지 자급자족을 목표로 석유 채굴 규제를 완화하고 새로운 파이프라인 건설을 촉진해 에너지 산업을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이에 따라 환경규제 역시 전통적인 에너지산업 지원과 규제 완화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이며, 해운산업 탈탄소화 방향과는 상반된 방향으로 이어져 친환경 기술 및 재생에너지 기술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며, “따라서 글로벌 해운업계에는 단기적으로 환경규제 완화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국제적인 친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하지 못해 국제해사기구(IMO)가 설정한 탈탄소화 목표와도 충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는 재선 공약인 트럼프 어젠다 47(Trump Agenda 47)를 통해 핵심 공약으로 ‘저렴한 에너지’를 내세우고,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에너지와 전력을 가진 국가가 돼야 한다(America Must Have the #1 Lowest Cost Energy and Electricity on Earth)”고 주장한 바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과거 집권당시 정책을 통해 비춰봤을때 트럼프 2.0시대에는 ▲보호무역 ▲관세정책 ▲화석연료로 대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 1기 당시 높은 관세를 부과함으로써 기업들이 새로운 공급망을 구축하고 교역 패턴을 재조정하게 했으며, 중국산 수입 감소 및 대체 공급지가 부상했다. 또 보호무역 강화로 미국 내 생산시설이 확충되면서 미국 내 물류 수요가 증가한 바 있다.
보고서는 “트럼프 1기 재임기간을 분석해 2기를 전망하면 관세 인상으로 바이든의 남은 임기와 트럼프 정부 출범(관세 인상화가 본격화)전 해운수요가 최대 15% 증가가 예상되나, 2026년에는 교역 위축으로 약 10%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며, “안보분야도 해외 군사 개입 축소 정책을 펼칠 것임에 따라 홍해 등 분쟁지역에서의 불확실성 증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과의 관계도 1기와 마찬가지로 긴장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아 환율 리스크가 증대되고, 다변화된 교역 루트 확대가 예상된다”며, “따라서 중국은 트럼프 2기 출범에 따른 경제 압력에 대응해 내수 진작 및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중국 내수시장의 성장 기대감은 해상물동량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에 따라 트럼프 2기 정책의 강화와 함께 중국의 대응전략으로 해운산업에는 복합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선사들은 장기 경쟁력을 확보하고 환율 변동, 수출 전략 변화, 공급망 다변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