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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MSC 컨선 발주 '홍수'…"이달에만 32척, 60억 달러"

저우산창홍조선에 1만 9,000TEU급 12척 발주

  • 등록 2024.08.09 17:44:28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MSC의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가 '홍수'를 이루고 있다.

 

MSC는 최근 중국 저우산창홍조선소(Zhoushan Changhong International Shipyard)에 1만 9,000TEU 규모의 LNG 이중연료추진 컨테이너선 12척을 발주했다.

 

저우상창홍조선소는 이같은 수주 사실을 확인하면서 이들 선박들은 2027년부터 2029년 사이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우산창홍조선소는 진하이수리조선소로부터 임대한 시설 일부를 개조해 신조선 도크로 활용할 계획이며, 이번에 MSC가 발주한 물량의 일부가 이곳에서 건조될 것으로 알려졌다.

 

신조선가는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소식통들은 신조선가를 척당 2억 1000만 달러 내외로 추산했다.

 

MSC는 불과 일주일 전 LNG 이중연료추진 방식의 2만 1,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장쑤한통조선(Jiangsu Hantong Group)조선에 발주<본보 8월 8일자 보도>했다.

 

MSC는 또한 최근 재가동에 들어간 장쑤룽성중공업(Jiangsu Rongsheng Heavy Industries)에도 이미 1만 2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발주<본보 8월 6일자 보도>해놓은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MSC가 이달 들어 보름 사이에 발주한 대형 컨테이너선 물량만 무려 32척이고, 3곳에 발주한 금액만 60억 달러를 웃돈다"며 "전무후무한 수준의 발주 홍수"라고 말했다.

 

한편 MSC의 선대는 이달 초 기준 전세계 컨테이너선 시장점유율 20%를 돌파했다.

 

알파라이너(Alphaliner)에 따르면 1일 기준 MSC의 컨테이너선복량은 602만 8525TEU로 전 세계 점유율 20%를 기록했다. MSC는 1년 전인 2023년 7월말 시장점유율은 18.8%였으나 적극적인 신조 발주와 중고선 매입 등을 통해 올해에만 약 40만 TEU의 선복을 추가했다.

 

선복량 점유율 20%는 지금까지 어떠한 단일 컨테이너선사도 기록하지 못한 역대 최고 점유율이다. 2018년 당시 압도적인 세계 1위선사였던 머스크의 점유율이 19.4%였다.

 

머스크는 2018년 정점을 찍은 이후 최근 5년간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 현재 선대가 436만 TEU에 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