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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부산·인천 항만재개발 '파행'…"해법은 오리무중"

"북항재개발 원상회복 지적에 굼뜨기만 한 BPA"
,하세월 사업된 '제물포르네상스'

  • 등록 2024.05.20 11:20:42
 

 

 

부산과 인천의 항만재개발이 나란히 차질을 빚고 있다. 부산 북항재개발은 비리로 난개발되는 반면 인천 내항재개발은 낮은 사업성으로 업계가 외면하고 있다. 공통점은 양쪽 다 답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리로 망친 부산항 북항재개발…원상태 회복 가능성은?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은 부산항 개항 이래 최대 프로젝트이고, 국내 최초의 항만 재개발사업이다. 부산시민들은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개발의 성공사례를 보며 기대감을 부풀려왔다. 하지만 부산항만공사(BPA)의 무능과 부패에다 건설업자의 탐욕이 겹쳐지며, 배를 얹어놓은 듯한 모양의 유명한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MBS)' 호텔 대신 북항에는 멋없는 주거빌딩이 들어서게 됐다.


 


문제는 상황을 이대로 방치해두면, 앞으로도 줄줄이 생활형 숙박시설과 주거용 오피스텔이 들어서 부산항을 더 망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해당 구역은 이번에 문제가 된 D3 구역외에 D1, D2 구역, 그리고 IT‧영상지구에 해당하는 B2, B3, B4 구역이다.

감사원 지적대로 구역별 용도를 원위치시키고 민간업자에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하지만 사업시행자인 BPA는 굼뜬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강준석 BPA 사장의 임기만료 전까지 시간만 보낼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강 사장의 임기가 올 9월에 만료되는 만큼 그 때까지 뚜렷한 조치가 안나올 것으로 본다"며 "지난번 '제미니 협력' 얼라이언스가 부산항을 스킵할 것이라는 소식에도 BPA는 부산항은 오히려 물량이 늘어날 것이라는 황당한 자료를 낸 적이 있다"고 꼬집었다.

 

공무원 출신의 한 인사는 "BPA가 북항재개발 사업을 더 이끌어나갈 역량이 있는지 조차 의문"이라며 "북항재개발 사업이 더 망쳐지기 전에 사업주체 변경을 포함해서 서둘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 내항 재개발 10년째 답보…'제물포르네상스' 하세월


유정복 인천시장의 민선 8기 핵심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은 하세월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제물포르네상스는 1974년 개장한 인천항 내항을 중심으로 중구·동구 원도심을 살려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유 시장은 2022년 지방선거 후보 시절 해양수산부 소유 내항 일대 182만 ㎡의 소유권을 확보하고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아 역사·문화·해양관광·레저·문화 중심의 '하버시티'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기본적인 행정절차를 준비하거나 이행하는 단계에 머물고 있고, 내항 소유권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은 인천시 재정 여건을 고려할 때 실현되기 어렵다.

인천시는 공시지가 기준으로도 2조 원에 달하는 토지매입비를 시 재정으로 감당하기 어렵다고 보고, 뒤늦게 인천항만공사(IPA)와 인천시·인천도시공사가 재개발사업을 공동시행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인천시와 IPA는 지난해 12월 해수부에 내항 1·8부두 43만 ㎡ 재개발 사업계획을 제출했고 현재 해수부가 제3자 공모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최근 10년간 내항 1·8부두 재개발 주체가 여러차례 바뀌며 혼란만 가중된 점을 고려할 때 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해서는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양수산부는 앞서 2015년과 2016년 인천 내항 1·8부두 일대 재개발 사업시행자를 공모했으나 모두 유찰됐다. 민간사업 시행자를 찾지 못한 이 사업은 2016년 말 인천시·IPA·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개발방식 추진 협약을 맺어 속도를 내는 듯했지만 2019년 LH가 이탈하며 차질을 빚었다.

 

해양통신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