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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부산항 개항 이후 최대 항만비리"…반성 없는 BPA

"북항재개발 망쳐놓고도 책임 수용, 시정 조치 없어"

  • 등록 2024.06.13 21:49:06

 

부산항 북항재개발 1단계 난개발과 그 비리에 대해 감사원이 강도높게 질타하고 시정을 요구한 데 대해 정작 사업주체인 부산항만공사(BPA)가 한달 여 기간 동안 반성은 커녕 변명으로 일관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달 초 BPA가 업무를 적극 수행하지 않고 확인 및 검토없이 수용하거나 방치해 민간에 특혜, 난개발을 초래했다고 지적하면서 과실이 중대한 만큼 1명을 해임하고 1명을 파면할 것 등을 요구했다.

 

감사원은 또 최초 사업계획과 다르게 건축허가가 난 사업지에 대해 사업계획서대로 이행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손해배상을 청구하라고 BPA에 주문했다.

 

이에 BPA는 대규모 비리 발생시 나옴직한 대표의 사과 기자회견이나 재발방지 의사표현 등을 하지 않았다. 대신 BPA는 "감사원 요청한 사항에 대해 법률 자문 등을 통해 충분히 검토해 진행하겠지만 직원들의 중징계 건에 대해선 재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부에서는 "직원들이 해당부서 근무를 기피한다", "직원들 사기가 말이 아니다" 는 소리들이 나왔다.

 

이에 대해 부산의 한 해양계 인사는 "반성을 해도 시원찮은 상황에 할 만한 말이 아니다"며 "부산항의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해 조성해놓은 곳에 숙박시설을 허가해 부산항 백년대계를 망친 것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공무원 출신의 한 인사는 "보다 중요한 것은 숙박시설이 더 늘어나는 것을 막는 것"이라며 "이를 위한 BPA의 적극적인 조치가 절실한데 뭉기적 거리기만 한다"고 꼬집었다. 이 인사는 "D1·2·3 및 B2·3·4 블록이 최대한 당초의 개발계획에 맞게 개발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오는 9월 임기가 만료되는 강준석 현 BPA 대표가 후임자에게 업무를 떠미룰 가능성을 점친다.

 

강 대표는 지난해 언론을 통해 "북항을 호주 시드니 달링하버나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처럼 해양관광, 문화, 비즈니스가 어우러진 세계적인 명품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큰소리를 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항난개발에 대해 언급하는 것 자체가 모양새가 빠진다는 것이다. 

 

해운단체 관계자는 "이번에 터진 북항난개발은 1876년 부산항 개항 이후 최대의 항만비리이고 결코 어물쩍 넘길 사안이 아니다"며 "잘못 내준 허가는 당연히 바로잡아야 하고, BPA내 잘못된 업무 행태와 관습도 이 기회에 뜯어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해양통신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