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계속되는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악조건 속에서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11일 밝혔다.
BPA에 따르면 2023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량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2275만 TEU로 사상 최대 기록을 달성할 전망이다.
수출입 물동량은 2.9% 증가한 1061만 TEU, 환적 물동량은 3.2% 증가한 1214만 TEU로 글로벌 수요가 폭증해 최대 물동량을 기록한 2021년의 실적을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고 BPA는 설명했다.
2023년 수출입 물동량은 부산항 상위 20개 교역국 중 12개 국가에서 화물량이 증가했다. 특히 중국이 250만 TEU(3.8%), 멕시코 37만 TEU(33.0%), 필리핀이 15만 TEU(27.9%)의 물동량을 각각 기록하면서 부산항의 전체 수출입 물량 증가를 견인했다.
BPA는 부산항의 환적 물동량의 증가 배경에 2021년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에 지분을 투자한 글로벌 외국적선사의 부산항 환적 거점화 효과가 핵심 원동력이 된 것으로 분석했다.
해당 선사의 환적 물동량은 전년동기 대비 약 40만 TEU(18%) 증가했으며, 부산항의 핵심 환적 배후지역인 북중국의 수출화물을 부산항으로 집하 시키고 있다.
아울러 부산항은 최근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에서 발표한 항만연결성 지수(PLSCI)에서 전년 대비 6.8점(5.6%↑) 상승한 128.8점을 기록, 상하이항, 닝보항, 싱가포르항에 이어 5년 연속으로 세계 4위를 유지했으며 항만 연결성 세계 10위권 항만들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항만연결성 지수(Port Liner Shipping Connectivity Index·PLSCI)란 ▲항만의 주당 선박 입항 횟수 ▲연간 항만 수용 능력 ▲정기노선 수 ▲정기노선 제공 선사 수 ▲최대 수용 가능한 선박 선형 ▲직기항 노선으로 연결된 항만의 수 등을 고려해 산정되는 수치이다.
해양통신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