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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1조원 규모 친환경 선박연료 펀드 신설

해수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 발표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 입항비중 20%·연료공급 30%로 확대

  • 등록 2023.11.15 09:44:33

 

정부가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비중을 30%까지 확대하고, 국내 항만에 입항하는 친환경 연료 추진 컨테이너 선박 비중 역시 기존 대비 20%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친환경 선박연료의 항만 저장 능력을 100만톤으로 끌어올려, 동북아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거점 항만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15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은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가능 여부가 향후 항만 경쟁력을 결정짓는 주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에서 나왔다.

 

해수부는 친환경 선박연료의 항만 저장 능력 100만t 확보를 위해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 창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 △민간투자 유도 △산업기반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등 4대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울산항을 친환경 연료 공급 거점항만으로 지정해 국내외 선사의 수요 대응에 나선다. 2027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 최소 60만 톤(수요의 25%), 그린메탄올 23만 톤(수요 전량)을 선제 공급하고 가스공사 통영기지를 예비 공급기지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2030년까지 국적 외항선과 관공선 총 317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녹색해운항로를 한국-미국에 이어 한-호주, 한-유럽연합(EU)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친환경 선박연료별 공급망도 구축한다. LNG는 공급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박용 천연가스 요금제를 신설하고 직수입을 추진한다. 그린 메탄올은 연료공급 전용 선박이 없고 선박 건조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 연안 액체화물선의 연료공급 겸업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제를 정비할 계획이다. 기존 항만의 케미컬 인프라 탱크를 활용한 연료 확보 방안도 마련한다. 암모니아 및 수소의 경우 기존 항만 인프라를 활용하고, 향후 수요에 따라 항만 내 생산·저장시설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항만 개발단계부터 입지를 우선 배정할 예정이다.

 

 

 

 

■1조 원 규모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 신설

 

해수부는 1조 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가칭)를 신설해 가시적인 투자 수요에 대응하는 계획도 구상하고 있다. 친환경 연료 공급 선박 신조 시 선가의 10~30%에 대한 정부보조금 지원을 추진하고,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한 투자 및 지급보증 등으로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에 대한 민간투자를 유도한다.

 

관련 제도 개선에도 나선다. 선박 대 선박(STS) 방식의 연료 공급 안전관리계획 승인제를 신고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항만별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탱크로리를 통한 연료 공급 영업구역 제한을 폐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친환경 연료공급 선박 및 실증 항만사업장에 한시적으로 항비를 감면해 친환경 연료 공급실적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선박연료 공급선박에 공급량 측정장비 설치를 의무화해 면세유 불법유통과 공급량 분쟁도 원천 차단한다.

 

아울러 친환경 선박의 기술개발 추이와 발주량 등을 살펴 LNG,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 연료 수요에 따라 국내 항만에서 적시 공급할 수 있도록 대응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공공주도의 선제적인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과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우리 해운산업과 항만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