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이후 전 세계 조선소에 발주된 컨테이너선이 1,000만 TEU를 넘었다.
발틱국제해운거래소(BIMCO)의 분석자료에 따르면 2021년 1월 이후 전 세계 컨테이너선대는 25% 증가했으며, 전체 발주물량은 1047만 TEU에 달했다.
BIMCO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닐스 라스무센(Niels Rasmussen)은 "선박 해체가 2021년 이후 매우 부진했고, 이후 계약 및 인도된 388만 TEU의 선복이 글로벌 선대의 25% 확대를 이끌었다"며 "선대가 더 커지고 '홍해 위기'가 끝나면 현저한 선복공급 과잉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BIMCO에 따르면 올들어서만 이미 159만 TEU의 신조선이 발주됐다.
발주된 물량은 2021년 초의 선대 규모에 44%의 새 선복을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선대의 실제 확대는 해체와 연계되며, 올해 해체는 아주 부진한 상황이다.
라스무센은 현재 오더북 대비 선대 비율은 22%이며, 노후 선박이 재활용되기 전에 더 많은 선박이 인도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BIMCO에 따르면 컨테이너선대의 평균 선령은 지난 2021년 1월의 13년에서 현재 13.9년으로 소폭 늘어나는 데 그쳤다.
라스무센은 "컨테이너선대 규모는 10년이 지나기 전에 최소 12%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연평균 2.4%씩 늘어나는 꼴"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