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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HMM, 中 조선소 발주?…"강행시 국민 배신"

"HMM 외부 수혈 경영진 눈앞 이윤만 추구하나" 비난 고조

  • 등록 2024.08.11 17:36:42

 

 

국민 세금으로 탄생한 HMM이 최근 국내가 아닌 중국 조선소에서 건조하는 컨테이너선을 대거 사들이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자 국내 해양산업계가 "이건 경제논리라기보다는 국민 배신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HMM은 2030년 컨테이너선복량 150만 TEU를 목표로 중장기 선대 확충 계획을 수립했으며, 이에 따라 1만 TEU급 컨테이너선 '13+3'척을 2027년부터 2028년 사이에 인도받는 조건으로 신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HMM은 이를 통해 선령 17~18년된 7000~8000TEU급 빈티지 컨테이너선들을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HMM의 선대 확충 계획은 해운동맹 재편과 메이저 선사들의 '덩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것으로, 해양산업계에서 큰 공감을 얻고 있다.

 

 

■ "싼 게 비지떡"

 

문제는 HMM이 중국 조선소 건조 선박 도입을 적극 검토한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HMM이 토니지 프로바이더인 씨스팬(Seaspan)과의 장기용선계약을 통해 씨스팬이 중국 조선소에 발주한 선박들 중 13척, 또는 절반인 6~7척을 사들이는 방안을 유력하게 추진 중"이라며 "이는 결국 중국 조선소에 신조선을 발주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HMM이 처음에는 국내 조선소에 2027년 인도용 빈 슬롯이 없다는 논리를 제시했으나 HD현대 등 국내 '빅3'가 빈 슬롯이 있다고 반박하면서 이 주장은 현재 쑥 들어갔다.

 

이 관계자는 이어 "HMM은 척당 신조선가가 국내 조선소에 비해 2000만 달러 싸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으나 '싼 게 비지떡'"이라며 "품질과 관계없이 신조선가가 싸다는 것만 들어 주주에 대한 배임논리 등을 들먹이는 것도 웃기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국익을 해치는 국영선사"

 

국영기업이 국익에 반하는 행위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영기업인지에 대해 이견도 일부 있으나, HMM은 지난달 1일 美 연방해사위원회(FMC)가 HMM을 관리대상 원양해운선사로 지정하면서 HMM은 이미 한국정부가 통제하는 선사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무엇보다 해양수산부가 '한국해운 재건'을 기치로 국민세금을 투입해 2018년 2만 4000TEU급 12척과 1만 6000TEU급 8척을 국내 '빅3'에 발주해 HMM을 살려낸 것을 생생하게 기억하는 해운업계에서는 HMM의 중국 조선소 발주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 "상상도 못했다"는 반응이 나온다.

 

또 조선업계에선 가뜩이나 컨테이너선 건조에서 중국에 밀리고 있는데 HMM 마저 여기에 동참하느냐는 볼멘소리가 들린다.  

 

 

■"비싼 용선계약은 덫"

 

직접 발주가 아니라 토니지 프로바이더를 통한 선대 확충은 또다른 문제다.

 

13조 원이 넘는 사내 유보금을 보유하고 있는 HMM이 굳이 용선을 할 필요가 없을 뿐더러 용선료가 급등한 현 상황에서 자칫 용선계약이 '족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한진해운 출신의 한 관계자는 "선박을 사선이 아닌 장기용선으로 확보하면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한진해운을 비롯한 많은 국적 선사들이 높은 용선료의 덫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끝내 파산했다"며 "과거의 실패 사례는 한번으로 족하다"고 지적했다.

 

 

■"외부 수혈 경영진 교체해야"

 

업계에선 HMM 경영진에 대해서도 불신의 눈길을 보내기 시작했다.

 

해운기관의 한 관계자는 "HMM 출범에 눈꼽 만큼도 기여한 바가 없는 현대차나 삼성생명 출신의 외부 수혈 경영진이 오너가 없는 틈을 타 '이윤', '경영합리화' 등을 내세우며 갑질에 가까운 횡포를 부리고 있다"며 "한국해운 재건을 위해서는 이들부터 우선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