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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선복 확보 '불꽃' 경쟁…"토니지 프로바이더 입맛대로"

"용선료보다 운임이 더 높아 선복만 확보하면 선사들도 이득"

  • 등록 2024.06.14 10:40:29

 

 

선사들이 동서 원양항로에 규모에 관계없이 컨테이너선을 추가 투입하면서 용선료가 급등, 토니지 프로바이더(Tonnage Provider)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해운시황 분석플랫폼 제네타(Xeneta)의 피터 샌드(Peter Sand) 수석 애널리스트는 "토니지 프로바이더가 강세인 시황을 이용해 더 높은 용선료를 부과하고 더 긴 용선기간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터 샌드에 의하면 머스크(Maersk)는 최근 하루 4만 달러의 용선료로 4,600TEU 선박을 2년 간 용선하는 것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또 CMA CGM은 7,100TEU급 컨테이너선을 하루 8만 달러에 약 3개월 간 용선했다.

 

그는 "모든 선사가 매입하든 용선하든 선박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며 "선사들은 운송서비스의 질 저하에도 더 많은 돈을 지불하려는 화주들 덕분에 선박만 확보하면 어쨌든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해운시황 분석업체인 베스푸치 마리타임(Vespucci Maritime)의 라스 옌센(Lars Jensen) CEO는 "이것은 코로나 팬데믹 수준으로 복귀한 것을 나타내는 또다른 예"라며 "선사들이 현재의 선복수급이 타이트한 상황이 적어도 몇 달 더 지속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선사들은 잇따라 동서 원양항로에 선복을 추가 투입하고 있다.

 

프랑스의 CMA CGM은 지난 11일 '피크 서비스(French Peak Service)'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7,000TEU급 컨테이너선을 통해 아시아에서 북유럽 및 지중해까지 월 7차례 추가 운항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MSC도 '브리타니아 서비스'를 통해 9,640TEU급 'MSC DenisseX호'로 다음달 1일부터 중국과 베트남을 영국, 네덜란드, 독일과 연결하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MSC는 또한 얀티엔~닝보~상하이~롱비치 항로에 다음달 8일부터 1만 6,000TEU급 'MSC Lella호'를 투입해 태평양 횡단 특급서비스를 펼친다고 12일 발표했다.

 

해양통신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