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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사상 최초 비(非)내빙 '컨'선, 북극항로 운항 허가

"홍콩 세이프트랜스라인의 파나막스급 컨테이너선"

  • 등록 2024.06.13 11:14:10

 

 

사상 최초로 내빙기능이 없는 일반 재래식 컨테이너선이 북극항로(NSR) 운항허가를 받았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홍콩에 본사를 둔 세이프트랜스라인(Safetrans Line)의 선령 21년차 4,253TEU급 파나막스 컨테이너선 'SFT Turkey(터키)호'가 최근 북극항로 운항허가를 취득했다.

 

지난 10년 동안 머스크의 '벤타 머스크(Venta Maersk)호' 등 내빙 기능을 갖춘 컨테이너선들이 여러 차례 북극항로를 운항했지만 내빙 기능이 아예 없는 컨테이너선이 북극항로를 운항한 경우는 아직 없었다.

 

SFT 터키호는 8월과 10월 사이에 유럽에서 아시아로 항해한 다음 다시 유럽으로 돌아오는 북극항로 횡단에 대해 운항허가를 받았다.

 

내빙 등급이 없는 선박은 일반적으로 7월 1일부터 11월 15일 사이에 북극항로 취항이 허용되며, 항로상의 28개 지정해역에 따라 운항조건이 다르다. 해빙이 없는 해역에서는 독자적 운항이 가능하며, 해빙이 약간만 있어도 쇄빙선 호위아래 운항토록 돼 있다.

 

세이프트랜스라인은 북극항로 운항을 강화하고 있다.

 

이 선사는 불과 몇 주 전 파나막스급 컨테이너선인 '플라잉 피쉬1(Flying Fish1)호'에 대해서도 북극항로 운항허가를 받았다. 플라잉 피쉬1호는 가벼운 해빙 조건에서 독자운항이 가능한 'Ice 1'급 내빙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들 선박 외에도 올해 북극항로에는 여러 적의 내빙급 컨테이너선들이 오갈 전망이다. 중국의 신신쉬핑(NewNew Shipping Line)은 올 여름 최대 12회 북극항로를 통해 컨테이너선을 운항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해양통신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