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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인천항발전협의회, 총선 앞두고 현안 해결 정치권 '압박'

각 당 인천시당 방문

  • 등록 2024.04.01 12:11:50

 

사단법인 인천항발전협의회가 총선을 앞두고 현안 해결을 정치권에 촉구했다.

 

인천항발전협의회 이귀복 회장은 전종해 인천항도선사회 회장, 곽병렬 인천항운노조 부위원장과 함께 25, 26일이틀에 거쳐 국민의힘(배준영), 더불어민주당(김교흥), 녹색정의당(문영미)등 각 인천시당을 방문해 제22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상임위원회에 참여해 인천항 발전을 위한 현안사항을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천항발전협의회에 따르면 인천항은 지역경제의 33%를 창출하고 있지만 아직도 항만의 주요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

 

북항의 경우 인천항만공사(IPA)에서 816억 원(제1항로 남측 구간 포함) 투입해 준설수심을 12m로 준설했으나 동원부두 전면이 제외되어 실제 수심 –6.1m로 항만운항능률을 극도로 저하시키고 있고 제1항로 북측 구간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78억 원을 투입하여 준설수심 12m로 준설했으나 이 역시 준설수심 10m 등 미달 구역이 여러 곳 있어 재준설이 필요한 실정이다.

 

자유무역지역 지정도 지지부진하다.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위해 해양수산부가 T/F팀을 구성해 3년 동안 운영했으나 현재 신항 '컨'터미널 1-1단계 및 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구역만 우선 지정키로 했고, 아암2단지 2단계 및 신국제여객터미널과 신항 배후단지 1-1단계 3구역 1-2단계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배후단지 민간개발도 개발된 토지의 사유화로 임대료가 높아지고 난개발이 예상된다.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했으나 이에 대한 국가의 명확한 대책이 아직까지 수립되어 있지 않다.

 

해양통신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