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0 (금)

  • 흐림동두천 25.4℃
  • 흐림강릉 27.3℃
  • 흐림서울 27.2℃
  • 대전 24.8℃
  • 대구 26.7℃
  • 흐림울산 29.3℃
  • 광주 26.3℃
  • 흐림부산 29.7℃
  • 흐림고창 26.9℃
  • 제주 27.1℃
  • 흐림강화 26.4℃
  • 흐림보은 25.3℃
  • 흐림금산 25.2℃
  • 흐림강진군 25.7℃
  • 흐림경주시 27.9℃
  • 흐림거제 29.0℃
기상청 제공

해운/항만/물류

한중카페리항로 부진…1~10월 '컨' 16.7% 감소

여객 승선율 15.9%에 그쳐.

  • 등록 2023.11.12 19:38:30
 

 

올들어 한중카페리항로 운송실적이 크게 부진하다.

 

기대를 모았던 여객 수송도 아직 침체에서 벗어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객수송은 중국 항만시설 문제 등으로 인천 6개항로, 평택 2개항로에서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한중카페리협회에 따르면 올들어 1~10월 한중카페리항로 컨테이너화물 수송량은 총 43만3659TEU로 전년 동기 대비 16.7% 감소했다.

 

3년 7개월만에 재개된 한중카페리항로 여객수송 승선율도 재개이후 평균 승선율이 15.9%에 그쳤다.

 

이 기간 노선별 컨테이너화물 수송실적을 보면 한중카페리항로 총 노선 중 인천~스다오노선만 빼놓고 모두 전년동기 대비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인천~웨이하이노선(왕복항차수 124.5)은 3만5141TEU를 수송해 전년 동기 대비 3.3% 줄었고, 인천~칭다오노선(124.0)은 3만8345TEU로 29.6%나 감소했다. 인천~옌타이노선(124.0)도 3만1156TEU로 23.4% 줄었고 평택~옌타이노선(121.0)은 3만3184TEU로 19.9% 감소했다.

 

인천~친황다오노선(84.0)은 2만3738TEU로 4.4%, 인천~다롄노선(108.0)은 1만5255TEU로 0.2% 각각 줄었다.

 

인천~롄윈강노선(85.5)은 4만3019TEU로 5.8%, 평택~롄윈강노선(85.0)은 2만9305TEU로 7.4% 각각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군산~스다오노선(123.0)은 2만6887TEU로 5.7% 줄었고 평택~룽청노선(123.0)은 4만1462TEU로 1.6% 각각 감소했다. 평택~르자오노선(121.0)은 3만4570TEU로 38.7%나 감소했고, 평택~웨이하이노선(125.5)은 2만5281TEU로 36.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천~잉코우노선(75.0)은 1만544TEU로 25.3% 줄었다.

 

반면 인천~스다오노선(125.0)은 4만5672TEU로 0.4% 증가했다.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강보합세를 보인 노선이다.

 

한편 올들어 재개된 한중카페리항로 여객수송 실적을 보면 총 6만6021명으로 승선율이 15.9%에 그쳤다.

 

가장 많은 여객수를 기록한 곳은 군산~스다오노선으로 1만1153명을 기록했다. 가장 높은 승선율은 28.0%를 기록한 인천~옌타이노선이다.

 

1~10월 한중카페리항로 평균소석률은 43.4%이고, 가장 높은 소석률을 기록한 곳은 평택~룽청노선으로 79.1%를 기록했다.

 

10월 한달 컨테이너화물 인바운드 점유율은 68.6%에 달했다. 여객 수송 점유율을 보면 인바운드가 51.3%, 아웃바운드는 48.7%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