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이 줄어들면서 VLCC 용선료가 하루 1만 달러 아래로 급락했다.
영국의 VLCC 풀 운영업체인 탱커스 인터내셔널(Tankers International)에 따르면 이번 주 정기용선시장에서는 대부분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며, 3척은 하루 용선료가 1만 달러 아래에서 이뤄졌다.
이 업체는 30만 3,000dwt급 VLCC '리타(Lita)호'(2019년 건조)가 다음달 중동에서 남아프리카까지 운항을 위해 지난 18일 하루 5,000달러에 용선됐다고 전했다.
또 20일에는 31만 dwt급 '나베 시너지(Nave Synergy)호'(2010년 건조)가 중동~태국 노선 운항에 하루 4,300달러에, 같은 날 30만 dwt급 '유니버셜 리더(Universal Leader)호'(2019년 건조)는 인도의 바라트석유공사(Bharat Petroleum Corp)에 6,900달러에 각각 용선됐다.
이 중 유니버셜 리더호의 선주는 HMM이다.
클락슨(Clarkson)의 지난주 VLCC선대 가중평균치는 하루 3만 4,100를 기록했다. 이는 한달 전(5만 8,500달러)에 비해 약 42% 급락한 것이다.
중동 걸프만~중국 노선 용선료가 가장 낮아, 이 노선에서 친환경 VLCC의 하루 용선료는 2만 9,600달러였다.
해양통신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