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전세계에서 운항 중인 선박은 모두 10만 8,383척, 16억 GT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해운조선 시황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Clarksons Research)에 따르면 이같은 수치는 전년 대비 3.7% 증가한 것이다.
클락슨리서치는 해체량이 적고 신조 생산이 증가하면서 지난해 글로벌 상선대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979척 신조 발주가 이뤄졌고, 기존 상선대에 7,730만 GT가 추가됐다. 지난해 조선소에서의 인도량은 총톤수 기준 2022년보다 14% 증가한 6,380만 GT(2,420척)였다. 반면 해체판매된 선박은 총톤수 730만 톤(408척)으로 2022년을 제외하면 16년 만의 최저치였다.
신규 인도된 선박 중 약 45%(3,410만 톤, 552척)가 대체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메탄올추진선박 발주가 급증해 친환경 선박 계약의 31%를 차지했다. 가장 많은 것은 LNG추진선으로 56%로 전체의 절반을 넘었다.
수주잔량은 5% 증가한 5,556척, 2억 1680만 톤으로 나타났다.
해양통신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