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ILWU의 로컬 514 지부(ILWU Local 514) 소속 감독직원 714명이 4일 오후 4시30분(현지시간)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캐나다 서안 항만에서의 컨테이너 및 일반화물 운송이 중단됐다. 다만, 곡물 수출 및 크루즈선은 파업에서 제외됐다.
서안 항만노조는 사용자단체인 BCMEA(BC Maritime Employers Association)가 "아주 과잉 반응하고 있다"면서 "회원들은 4일 오전 8시에 정상적인 오전 근무를 보고했다"고 전했다.
광역밴쿠버 상공회의소(Greater Vancouver Board of Trade)는 "서안 항만을 통해 8억 캐나다달러(5억 7,500만 달러)의 무역이 이뤄지고 있으며, 파업으로 광범위한 혼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자동차부품 공급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며, 의류, 신발, 화학물질, 목재 등이 모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밴쿠버항은 올해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180만 TEU를 처리했다. 상반기 수입물량은 100만 TEU에 약간 못 미쳤고, 41만 TEU가 수출됐다.
선박운항정보 플랫폼인 eeSea에 따르면 현재 9척의 컨테이너선이 밴쿠버항을 향해 운항중이며, 'MSC Lanya호'가 4일 파업이 시작되기 전 밴쿠버항을 출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