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지정학적 불확실성에도 불구, 지난 일주일간 컨테이너선이 46척이나 신조 발주됐다.
MSI(Maritime Strategies International)의 아담 켄트(Adam Kent) 박사는 최근 열린 한 컨퍼런스에서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아지긴 했지만 더욱 엄격해진 환경 규제와 신조선 인도까지의 대기시간 연장으로 인해 선주들이 다시 발주에 나섰다"고 말했다.
켄트 박사는 "이전에는 신조선이 발주에서 인도되기까지 2년이 걸렸지만, 현재 주요 조선소마다 도크가 2028년까지 꽉 차 있어 대기기간이 3~4년으로 늘어났다"고 전했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Cosco쉬핑은 자회사인 OOCL의 발주분을 포함해 20척의 컨테이너선을 신조 발주했다.
또 그리스 선주 에반젤로스 마리나키스의 캐피탈그룹은 HD한국조선해양과 18척(8,400TEU 4척, 2,800TEU 8척, 1,800TEU 6척), 12억 6000만 달러 규모의 신조계약을 체결했다.
이외에 싱가포르의 X-Press Feeders가 HD현대미포에 2,800TEU급 선박 2척을 발주했고, 태국의 RCL(Regional Container Lines)은 일본 이마바리 조선소에 1만 1,000TEU급 선박 2척을, 그리고 중국 CSSC 황푸웬충(CSSC Huangpu Wenchong)조선소에 4,400TEU급 선박 2척을 발주했다.
최근 몇 년간 발주가 뜸했던 피더 컨테이너선 건조도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홍콩의 근해 정기선사인 SITC는 중국 황하이조선소에서 1,800TEU급 2척을 발주했다.
또 닝보저우산항만그룹의 자회사인 닝보오션쉬핑은 2,700TEU급 선박 4척을 발주키로 하고 신조선가 1억 9,260만 달러 집행을 승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