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LNG 수요를 충족하려면 2034년까지 240척 이상의 LNG선박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선박중개업체 BRS는 향후 10년 동안 연간 5%씩 증가하는 LNG 수요를 충족시키려면 241척의 LNG운반선이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추산했다.
BRS는 2034년까지 전 세계 LNG 수요는 연간 6억 6500만톤으로 늘어날 것이며, 2031년까지 연평균 34~35척의 LNG운반선이 신조 발주될 것으로 전망했다.
BRS에 따르면 지난 1월 1일 기준으로 LNG운반선 오더북은 313척이다. 당장 올해에만 약 80척의 LNG신조선이 인도될 예정이다.
BRS는 올 1월 1일 기준으로 26개 프로젝트에서 약 191mtpa의 LNG 수출용량을 생산하기 위해 2028년까지의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이며, 이를 위해 17만 4000cbm급 LNG운반선 243척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했다.
또 향후 10년 동안 추가로 63mtpa의 LNG 생산프로젝트가 건설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를 위해 17만 4000cbm급 LNG운반선 90척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추가로 필요해지는 LNG운반선은 333척이 된다.
BRS는 여기다 해체되는 선박을 대체하기 위해 약 221척의 LNG운반선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선령 25년 이상의 증기터빈식 LNG운반선 168척을 대체하기 위한 134척, 용량이 16만 cbm급 미만인 이중연료 디젤-전기 선박 47척을 대체하기 위한 신조선 42척, 카타르 LNG선을 대체하기 위한 45척 등이다.
그러면서 BRS는 매년 최대 20척의 LNG운반선이 해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BRS는 높아진 신조 가격, 늘어난 인도예정일, 대규모로 진행된 카타르에너지의 LNG선 프로젝트 종료 등으로 지난 4년에 비해 LNG 신조 발주가 더 적을 것으로 예상했다.
BRS는 2024년의 경우 LNG선 공급과잉으로 스팟운임이 하락한 한해였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LNG 수출물량은 유럽의 수요감소 등으로 2023년보다 19.5% 감소한 9330만 톤에 그쳤다. 또 지난해 LNG선 운항 횟수는 1년 전의 6126회보다 소폭 줄어든 6102회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