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운항 중인 640여척 LNG 이중연료추진선의 LNG벙커링 수요는 얼마나 될까.
최근 해운에너지 컨설팅업체인 랜스다운모리츠(LansdowneMoritz)가 글로벌 LNG벙커링 수요를 조사하는 자체 모델을 가동해 지난 6개월 간 이 작업을 수행, 그 결과를 내놓았다.
랜스다운모리츠의 개리 리건(Gary Regan)팀이 공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의 실제 LNG벙커링 물량은 약 260만 톤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리건은 이는 2023년 130만 톤의 2배, 2022년 60만 톤의 4배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리건은 올들어 1월 수치도 1년 전보다 약 90% 더 많다면서 "LNG 가격이 높은데도 LNG벙커링 물량이 강력하게 성장했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LNG 가격이 높기 때문에 올해는 벙커링업체들에 힘든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렇지만 리건은 LNG 추진선의 인도가 증가하는 것과 맞춰 LNGBV도 급증해 향후 10년 내 1,200척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LNG벙커링시장이 앞으로 3년 동안 엄청나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랜스다운모리츠에 따르면 지난해 LNG 이중연료추진선 발주는 전년보다 배 이상 늘어난 264척을 기록했다. LNG벙커링을 서비스하는 전 세계 항만은 198개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