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선박에 대한 美 관세부과…"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 야기", "韓日 선박만으론 부족"

  • 등록 2025.01.23 08: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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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ersk CEO Vincent Clerc, 영향 평가절하

 

머스크(Maersk)의 CEO 빈센트 클럭(Vincent Clerc)이 중국산 선박에 대한 미국의 관세 부과 영향을 평가절하했다.


스위스 다보스에서 최근 열린 세계경제포험에서 클럭은 "오늘날 우리가 갖고 있는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25년이 걸렸다"면서 "관세 부과로 이 공급망이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박 건조능력을 갖추는 데 수 년이 걸린다"면서 "또 건조된 제품을 전달하는 공급망을 구성하는 여러 겹의 장치를 구축하는 데 수십 년이 걸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기적으로 관세 부과 주장은 인플레이션을 만들어낼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다른 인센티브를 재배치하거나 만들어낼 수 있지만, 이런 인센티브가 만들어지는 데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워싱턴의 새 정책으로 인해 미국에서 건조된 상선이 실제 운항에 들어가기까지 최소 6~7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6~7년은 정치적 관점에서 보면 한 생애의 절반에 해당할 만큼 긴 시간"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철강노조가 중국산 선박에 100만 달러의 항구사용료를 부과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서도 "이로 인해 운송비용이 증가할 것"이라며 "그저 비용일 뿐이고 그 비용에서 벗어날 기회는 없다"고 말했다. "좋아요, 그럼 그 배는 돌려주고 다른 배를 탈게요"라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클럭은 "물론 한국과 일본 등지에서 건조된 선박을 미국으로 재배치하겠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고, 중국에서 배를 들여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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