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들어 중국 선주들이 노후 벌크선을 대량 매입하고 있다.
그리스의 해운연구기관 얼라이드 퀀텀시(Allied QuantumSea)에 따르면 중국 선사들은 올들어 10개월 간 벌크선 195척을 매입했다.
이는 전체 거래의 24%에 해당하며, 매입 선박들의 평균 선령은 18년이었다.
지난해만 해도 중국 선사들의 1년 간 벌크선 매입은 77척에 불과했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1%에 그쳤다.
최근에는 일본 다이와키센 소유의 18만 309dwt급 '케이프 로렐(Cape Laurel)호'가 2,800만 달러에 중국 선주에 매각됐다.
2010년 이마바리조선소에서 건조된 이 선박은 매물로 시장에 나온 지 일주일만에 팔려나갔다.
한편 최근 케이프사이즈 중고선가는 소폭 하락세다.
클락슨(Clarksons)은 18만 dwt급 선령 15년의 케이프사이즈 중고선 가격추정치를 이달 1일의 2,850만 달러에서 2,800만 달러로 하향조정했다.
18만 dwt급 선령 15년의 케이프사이즈에 대한 클락슨의 가격추정치는 지난 4월 2,950만 달러로 최고치를 찍었으며, 이후 몇 달 간 2,900만 달러 수준을 유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