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볼티모어 교량 충격사고를 일으킨 '달리(Dali)호' 엔진을 만든 곳이 HD현대중공업이라는 것이 드러나면서 '힘센엔진'이 지난해에 이어 다시한번 해운업계의 입방아에 올랐다.
HD현대는 달리호가 건조된지 8년이나 지나 법적 책임이 없지만 거론되는 것 자체가 부담된다는 반응.
달리호의 주기 엔진(추진을 담당하는 메인 엔진)은 독일 MAN사 라이선스로 HD현대중공업이 제작한 B&W 9S90ME-C9 디젤엔진, 보기 엔진(발전 등에 쓰이는 보조엔진)은 HD현대중공업의 자체 브랜드인 힘센엔진 9H32/40이다.
이번 교량 충격 사고의 원인이 전력상실인 만큼 어땠든 힘센엔진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돼 있는 셈.
힘센엔진은 지난해에는 세월호 항로를 이은 비욘드 트러스트호의 잦은 엔진고장으로 도마위에 올랐다. 비욘드 트러스트호는 '세월호 참사' 이후 7년 8개월만인 지난 2021년 12월 인천~제주 항로에 취항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엔진 이상 등으로 모두 6차례 운항에 차질을 빚었고, 결국 선사는 사업을 접었다.
업계에서도 탐탁찮다는 반응이 제법 나왔다. HD현대중공업이 글로벌 넘버1 조선소라는 것은 인정하나 선박엔진에서 만큼은 사정이 좀 다르다는 것이다.
한중카페리업계의 한 CEO는 "우리의 경우 자사선을 신조하면서 가장 비싼 바르질라 엔진을 얹었다"며 "힘센엔진도 고려했지만 우리가 하도 엔진고장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해 제외했다"고 토로.
해양통신 취재팀|